"비정규직→정규직화 실현하라는 걸로 읽힌다" "학교를 노동현장으로 착각"
"교육계 갈등 유발한 사람" "임용고시생이라면 잊을 수 없는 이름" 성토 잇따라

청와대가 교육 분야 현장경험이 전무(全無)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고양시병·재선)을 교육부 장관으로 내정한 30일 이례적으로 "장관 후보 지명을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불과 하루 지난 시점 수만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31일 오후 8시 현재 국민청원 게시판에 유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게시글이 수십건에 달하는 가운데 '유은혜 의원의 교육부장관 후보 지명 철회해주세요' 게시글 하나에만 2만7000여명이 동의했다. 청와대는 청원 게시글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답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물 캡처

친문(親문재인) 여성정치인 유은혜 후보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활동 외에는 교육 현장 경험이 전무하다. 

청원자는 게시글에서 "민주당 지지자이자 문재인 대통령 열렬 지지자"라면서도 "이번 정부의 정책 중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은 교육이다. 아니 문 대통령님은 교육에 관심이 전혀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유 의원은 2016년 11월, 학교 공무직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법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며 "현장 교사들이 비정규직이 정규직 되는 것이 배아파서 반대한다고 생각하느냐"면서 "(유 의원은) 3차까지 발의를 추진했던 일인데 교육부 장관이 되면 과연 어떨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실현하라고 그 자리에 앉히는 것으로 읽히는 제가 너무 삐딱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이 장관 후보자로 거론된다는 기사를 보고 '문재인 정부는 교육을 아예 버렸구나'라는 것을 뼈저리게 실감했다"면서 "경력 20년이 넘은 현직 교사가 전문성을 부정당하는 것이 현실인데 이 정부의 교육 전문가는 누구냐"라고 적었다. 

또한 "부디 현직 여당 의원이라는 효과로 무사통과되는 일을 보고 과거 정부와 같은 수준의 정부라고 믿고 돌아서고 싶지 않다"며 "교육 현장에 오래 몸담았고 정말로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 교육 전반에 대한 생각이 깊은 분을 교육부 장관으로 올려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다른 '임명 철회' 청원자들도 "유 후보자가 전교조 등 좌편향 시민단체 의견만 지지했다", "(정부가) 학교를 노동현장으로 착각하고 있다" "교육은 정치가 아니다" "교육계 갈등을 유발한 사람은 교육부 장관이 되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고 밝힌 또 다른 청원자는 "임용고시생이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그 이름을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다시 듣게 될지 전혀 생각 못 했다"며 "힘든 경쟁을 뚫은 현직 교사, 교육공무원 그 누구도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주장하는)유 의원을 장관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성균관대 동양철학과 출신의 유 후보자는 1985년 2월 민정당 독재 반대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구금됐다가 한 달여 만에 기소유예로 풀려났다. 이후 노동현장에 투신, 1980년대 경기 안양 봉제공장에서 2년여간 위장 취업하기도 했다.

유 후보자를 정치로 이끈 것은 고(故) 김근태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다. 1996년 김 전 고문이 국회의원이 된 뒤 유 후보자는 보좌관으로 곁을 지켰다.

유 후보자는 앞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지명되자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현장과 소통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유 후보자 청문회 날짜는 청와대가 인사청문 요청서를 보내는 대로 국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