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 30일 부동산 가격 안정 대책 내놔
"3주택 이상이거나 초고가 주택 소요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강화"
"최저임금 인상으로 흔들리는 경제, 세금 작년보다 6조원 더 풀어 해결"
매월 1회 고위 당·정·청 회의 개최 비공개 회의는 매주 열기로…정책 공조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3주택 이상이거나 초고가 주택 소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 부동산 가격 안정 대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30일 당·정·청(黨政靑)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당·정·청은 최근 서울과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폭등한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투기수요 억제'를 강조했다.

이 대표는 "3주택 이상이거나 초고가 주택 등에 대해선 종부세 강화를 검토해야 한다"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이에 장 실장은 "정부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 실수요는 보호하되 투기수요는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기조를 더 강화하겠다"며 강력 대응 방침을 시사했다.

또 당·정·청은 또 추석을 앞두고 물가 불안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안정을 위해 자금 지원을 전년보다 6조 원 이상 늘리기로 했다.  

홍 대변인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폭염 피해 농가, 구조조정 위기지역,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생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당·정·청은 매월 1회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비공개 회의는 매주 열기로 하는 등 여권의 정책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홍 대변인은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3대 정책 기조는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