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 29일 오후 4시 광화문광장서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 개최
"文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반대로 보일까 우려해 야권 인사들과 표면적 연대는 하지 않는다"

소상공인 단체대표들이 오는 29일 광화문에서 총궐기 대회를 개최한다는 것을 홍보하고 있다.(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최승재·제갈창균 공동대표)가 29일 오후 4시 광화문광장에서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주최 측은 이날 전국의 수백여 업종별, 지역별 소상공인 단체를 포함한 수만 명의 소상공인들과 일반 국민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과 한국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회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는 지난달 24일 출범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 류필선 차장은 "이번 '소상공인 총궐기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불과 1년 넘는 기간 동안 29% 인상된 최저임금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항의와 분노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는 최저임금위원회가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구조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최저임금위원회를 구성하는 27명의 위원 중 노동자위원(9명)과 사용자위원(9명)이 최저임금 인상을 두고 팽팽히 맞선 상황에서 중재를 맡는 정부 측 공익위원(9명)이 노동자 편에 서 최저임금이 올라가고 있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을 결정하는 과정에도 노동자위원과 공익위원이 모두 인상에 표를 던지면서 최저임금의 차등적용 방안을 요구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는 "내일 대회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자 하는 소상공인들이 한 곳에 모여 한 목소리로 호소하는 대회가 될 것"이라며 "그 누구도 지켜주지 않는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스스로 지킬 것"이라고 대회 취지를 설명했다. 

뚜렷한 정치색을 가졌던 소상공인들은 이번 대회에서는 정치 중립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던 소상공인들은 현재 스스로 뽑았던 대통령에 의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의 야권과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가 결탁하는 모양새를 보이면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여전히 압도적인 소상공인들의 결집력에 문재가 생길 수 있다는 지도부의 우려가 엿보인다.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는 "정치권의 자발적인 참여 문의도 이어지고 있지만 소상공인들의 절규를 순수하게 호소하자는 대회 취지에 따라 행사에 참여하는 정치인들의 무대 발언은 지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