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6개 대학에서 1만명 줄어들 듯

교육부가 대학 구조조정의 칼을 빼들었다. 대학 10개 중 4개 대학은 정원을 감축해야 하고, 11개 대학은 ‘재정 지원 전면 중단’이라는 칼바람을 맞는다. 이에 따라 총 116개교에서 정원 약 1만명이 감축될 전망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3일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를 통해 전국 대학들을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 대학, 재정지원 제한 대학 등으로 분류했다.

교육부는 일반대학 187곳(산업대 2곳 포함)과 전문대학 136곳을 대상으로 이번 진단을 실시했다.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하면 ‘역량 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분류돼 정원 감축이 권고되고 재정 지원도 일부 또는 전면 제한된다.

'역량 강화대학'에는 덕성여대와 남서울대, 동서대, 연세대(원주) 등 일반대학 30개교와 강원관광대 수원과학대, 수원여자대 등 전문대학 36개교가 포함됐다. 재정지원 대학에는 가야대와 금강대, 김천대, 경주대 등 4년개 9개교와 고구려대, 두원공과대, 서울예술대, 영남외국어대 등 전문대 10개교가 이름을 올렸다.

지난 6월 잠정 평가 발표 당시 2단계 평가 대학으로 지정된 배재대와 우송대는 ‘자율개선 대학’으로 기사회생했다.

반면 잠정 평가에서 안정권에 들었던 목원대는 역량 강화대학으로 분류되면서 정원 감축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건양대와 남서울대, 청운대도 역량 강화대학으로 확정됐다.

지난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도 하위 등급을 받아 정부의 재정 지원 제한을 받아온 금강대는 이번에도 ‘재정지원대학 I 유형’으로 분류돼 정원 감축은 물론 재정 지원도 계속 제한된다.

교육부의 이러한 평가 결과에 각 대학들은 희비가 엇갈린 모습이다. 이번에 자율개선 대학으로 확정된 대전대는 "우리 대학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를 통해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미래사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반면 역량 강화대학으로 분류된 목원대는 최근 법인 등을 상대로 한 교육부의 민원조사 결과가 이번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관계자는 "교육부가 대덕문화센터 매각과 관련해 조사를 벌인 뒤 일부 구성원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한 것으로 안다"며 "이런 결과가 나와 허탈하지만, 28일까지 이의신청 절차를 밟고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 구조조정 등 계획을 차차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24~28일 이의신청을 접수한 뒤 8월 말 결과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