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남북한 도로 현대화 협력에 대해 남북관계 개선은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 진전해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북한 철도와 도로를 현대화하려는 한국정부의 시도가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캠페인과 병행될 수 있느냐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질문에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남북관계 개선은 한반도 비핵화 진전 과정에 발맞춰 이뤄져야 한다"며 "이 때문에 미국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했다"고 대답했다. 이어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언급한 것처럼 남북관계의 개선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문제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또한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 공동체'를 제안했다. 이에 통일부는 지난 13일부터 8일간 경의선 북측 개성-평양 구간 고속도로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완료했다. 통일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밀분석과 검토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목표는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라며 “김정은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이런 목표에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13일 남북한이 9월 중 평양에서 3차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남북관계는 한반도 비핵화 진전에 발맞춰 진전돼야 한다"며 동일한 입장을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