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大참사에 文대통령과 판박이 화법…"책임 느낀다"면서도 입단속 집착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총리실)

'고용 대참사' 파문에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까지 정책 실패를 인정했다. 그러나 정부 경제팀 측에 "자리를 걸라"는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한 것은 물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쪽에 '입단속'을 주문하는 화법까지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낙연 총리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고용과 민생이 참담하다.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면서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추경 예산을 두차례 편성·집행하는 등 몸부림쳤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못했다"며 "저 자신,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모두가 자리를 걸고 이 위기를 타개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하루 전 문 대통령이 청와대·정부 경제팀에 '결과에 직(職)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달라'고 말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그러나 이 총리는 한술 더 떠 "위치와 역할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그것에 따라야 한다"면서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이 더는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는 이른바 '소득주도성장' 노선을 고집하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정책 관련 이견을 제시해 온 김동연 부총리에게 '입단속'을 지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총리가 "고용사정이 엄중하므로 (정부)재정의 역할이 더욱 긴요해졌다"고 발언한 것도 이런 해석을 뒷받침한다. 

한편 이 총리는 "모레(23일) 현안조정회의에서 정부대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향후의 정책방향을 토론하겠다"며 "장관들께서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갖고 토론에 임해주시길 바란다"고 알렸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