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주장만 받아들인 법원…민주주의 파괴 드루킹사건 진실 철저히 밝혀야"
바른미래당 "드루킹-김경수 공모뿐 아니라 靑·檢·警 축소은폐 의혹까지"
민평당 "특검, 김경수 구속여부 상관없이 사건 사실관계 명쾌히 밝혀주길"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기사·댓글 대규모 여론조작 사건 주범인 '드루킹' 김동원씨(48·구속)와 댓글조작을 공모·지시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구속영장이 18일 새벽 기각된 데 대해, 야권에서는 사건의 진상규명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특검의 영장 재청구와 기간연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특검이 확보한 구체적인 증거와 그동안 수차례 밝혀진 김경수 지사의 거짓말 그리고 관련자들의 일관된 진술이 무시되고 김 지사의 주장만 받아들인 법원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김 지사 영장 기각이 민주당의 지도부(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등)의 압력과 겁박 때문에 특검의 구체적 물증과 관계자들의 일관된 진술을 무시한 법원의 결정이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김 지사에 대한 구속 사유를 보완하여 영장을 재청구하고, 특검기간을 연장하여 민주주의를 파괴한 드루킹 사건의 진실을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같은날 김철근 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 지사는 이미 특검 수사과정에서 거짓말로 국민들을 기망했다. 정치인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정직"이라며 "댓글 여론조작 사건은 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한 국기문란 사건으로 피와 땀, 눈물로 다져온 민주주의에 대한 배반행위"라고 밝혔다.

김철근 대변인은 "김 지사는 '특검의 정치적 무리수' 운운하는데 겸손함은 눈꼽만큼도 없는 권력 실세의 오만의 극치일 뿐"이라며 "법원의 영장기각은 기각일 뿐이다. 특검은 댓글 여론조작사건의 국민적 의혹에 대해 한점 의혹 없이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김 지사를 감싸고 특검을 겁박한 민주당은 진실의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 이종철 대변인은 여론조작 사건 초동수사의 부실·은폐논란에 초점을 맞춰 "특검은 김 지사의 공모 관계에 관한 모든 의혹은 물론 청와대 민정과 검경의 사건 축소·은폐 의혹까지 속시원히 밝혀야 한다"며 "이런 국민적 의혹을 그대로 덮고 간다면 두고두고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큰 짐이 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여론조작 특검에서 야권 공조에 협력했던 민주평화당은 김 지사 영장 기각을 계기로 공식 서면논평을 내지는 않았다. 다만 박주현 대변인이 "일단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며, 특검은 김 지사의 구속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사건의 사실관계를 명쾌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구두논평으로 밝혀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