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일보의 ‘한반도 운전자론’ 띄우기?

10일 동아일보 홈페이지에는 ‘평창에서 남북이 화합하는 퍼포먼스 가운데 미중일이 지켜보는’ 만평이 게재됐다. 눈이 오는 배경에서 남북이 함께 피겨스케이팅을 펼치며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한다. 남북 및 중국의 표정은 환한 반면, 미국은 애매한 표정을 짓고 일본은 ‘꽁’한 표정을 보인다. 북한 김정은이 이처럼 아름답게 포장된 적도 없을 것이다. 보기에 따라서는 마치 평화의 전도사처럼 묘사되는 듯 했다.
 

 동아일보 만평 <구동존이> 이미지.(권기령 기자)

시진핑은 ‘구동존이(서로 다른 점은 인정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한다)’라며 남북의 사이좋은 모습을 박수치며 흐뭇한 표정으로 바라본다.

반면, 트럼프와 아베는 다소 시무룩한 표정이다. 미국은 ‘둘이 잘 어울리긴한데...’라며 애매하게 말끝을 흐린다. 둘이 잘 어울리는 것을 불만족스럽게 바라본다는 것인지, 부럽다는 것인지 애매하게 비춰진다. 한편, 일본은 남북의 평화적인 모습에 소외된 듯한 표정이다. 관심받지 못한 채 ‘1mm도 안 움직여’라는 표현을 인용하며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꽁’해있는 듯한 모습만 연출한다. 남북 평화 장면 연출과 달리 이기적인 일본의 모습은 마치 독자들로 하여금 반일 감정을 부추기고 호소하는 듯한 늬앙스로 비춰진다.

 

●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회견...핵심 논란은 피해가나

동아일보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회견과 관련해서 <양손 ‘번쩍’, 인형까지...전례 없던 文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풍경에 ‘웃음’>라는 제목이 주요하게 다뤄졌다.
 

동아일보 홈페이지 (화면 캡처)
동아일보 홈페이지 (화면 캡처)

‘번쩍’이라는 표현을 통해 자발적이고 소통이 활발했던 모습을 추측케 하며, ‘전례없던’ ‘웃음’ 등의 표현을 활용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전했다. 신년 기자회견이 마치 문제점없이 엄청나게 잘 이루어졌다는 식이다. 내용과 상관없이 이미지 찬양을 먼저 하고 있는 것이다.

 여타 언론의 11일 조간 보도에서도 각본 없는 질의응답이었다며 긍정 평가가 다수 나왔다.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궁금증을 해소하며 소통하는 모습이 조명됐다. 한겨레는 <질문권 얻으려 ‘수호랑’ 인형 흔들고 두손 번쩍 들기도>라고 보도하며 ‘처음으로 사전조정 없는 회견...질문자 즉석선택 방식으로 활기’라는 표현으로 ‘자유로운 회담 분위기’에 대해 긍정평가했다. 중앙일보는 ‘각본없는 백악관식 1시간 회견’이라는 표현을 활용했으며, 조선일보 <평창인형 번쩍 들고 “대통령님, 저요! 저요!”>, 경향신문 <대본 없이 즉문즉답… 기자들 ‘대통령과 눈 맞추기’ 경쟁>이라고 보도하며 자유로운 분위기를 전했다. 경향은 사설을 통해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는 미국 백악관 방식으로 자유분방하게 진행됐다. 200여명의 내외신 기자가 사방에서 손을 흔드는 진풍경은 보기에도 신선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정치·경제·사회 분야의 17개 즉석 질문에 막힘없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은 기자회견장의 일부분일뿐이다.보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다른 평가도 가능하다.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기자회견에 대해 <역시 1인쇼가 된 청와대 기자회견>라고 평가했다. ‘논란이 되고 국민들이 궁금한 게 많은데. 핵심적인 질문은 못하고. 기자들이 권력에 줄서겠다는 것인지 ‘아부하기식·정권 눈치보기’ 질문을 한다고 날카롭게 비판하기도 했다. (김진의 정치전망대; 1월 10일)

남북대화는 이 정권이 또 김정은에게 퍼주기 해주지 않을까. 끌려다니지 않을까.(주도권) 왜 대화를 이렇게 구걸하는지, 평창올림픽 통해서 김정은의 위장 평화공세에 또 대한민국 국민들이 속는 것은 아닌지. 찬반도 있고 경계심도 있고 논란도 있는 문제에 대해서 더 심층적으로 다뤄야 했다는 것이다.

기자회견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국정현안을 다루는 곳이며, 훈훈한 대화가 우선되서는 안된다’며 비판도 나온다.

● 文신년 회견 ‘비핵화’ 발언, 조중동 ‘긍정평가’, 경향·한겨레 ‘우려 표명’

11일 전 언론에서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집중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회견에서 “오로지 대화만이 답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비핵화는 결코 양보할 수 없는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대북 발언’에 대해서 조중동은 긍정평가하며 향후 정부의 대처방식에 기대를 표명했다. 또한 이러한 발언이 향후 실질적인 대북 행보로 이어질지에 대해 주목했다. 반면, 경향과 한겨레는 ‘압박보다는 대화 통해 신뢰 얻기’ ‘비핵화 조급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비핵화 주장에 함몰돼 ‘대화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조선사설> "北과 대화 위한 대화 않는다" 밝힌 文 대통령
문 대통령의 이날 회견은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대화'에 매달리는 것 아니냐는 국제사회의 우려를 상당 부분 덜어 줬다.

▲<중앙사설> 회견에서 확인된 문 대통령의 현실적인 대북 인식
문 대통령 “북핵 해결돼야 남북 관계 개선” 천명. 문 대통령의 이런 인식이 북핵을 해결하고 평화를 끌어내는 가장 현실적이고 균형 잡힌 접근이라 평가한다.
비핵화가 빠진 대화는 북·미 갈등과 동맹 이반을 부추기고, 북한에 핵무장할 시간만 벌어 주는 최악의 수다. 문 대통령도 이런 함정을 잘 인식하고 있음이 기자회견에서 확인됐다.
이제 중요한 것은 대통령의 현실적 대북 인식을 뒷받침할 정부의 정교한 외교력이다.

▲<동아 사설>文 “북핵 해결돼야 南北 개선”… 당장 군사회담부터 관철을
북한은 평창 ‘남북화해 이벤트’ 출연을 대가로 군사회담에서 흥정을 시도할 것이다. 그러나 평창 참가와 군사회담 안건은 명확히 구분해 다뤄야 한다. 군사 분야에서 우리가 취한 조치들은 북의 도발에 대응해 최소한의 응징과 재발방지 차원에서 이뤄진 것들이다. 이번 남북 대화는 “오로지 대화만이 해법이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다”고 언명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수사(修辭)가 아님을 행동으로 증명할 기회다. 

▲<경향사설> 비핵화 조급증 버리고 남북신뢰를 쌓아야
‘국내 냉전적 보수세력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비핵화에 기여하지 못하는 남북대화는 소용이 없다며 대화무용론을 주장하고 있다’ ‘보수세력은 나아가 남북대화 자체에 대해서도 “북한의 위장 평화공세에 말려 북핵 완성 시간을 벌어주는 정치쇼”라고 깎아내리고 있다.’ ‘비핵화는 긴 여정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서두른다고 될 일이 아니다. 남북대화가 북·미 대화로 발전하고, 비핵화 단계로 진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핵 동결이라는 중간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런 현실에서 당장 비핵화가 가시적이지 않다고 남북대화에 회의적 시선을 보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은 남북대화와 교류를 확대하고 신뢰를 쌓는 것이 우선이다.

▲<한겨레사설> 첫걸음 뗀 남북회담, ‘비핵화’ 압박은 지혜롭지 않다
‘보수언론과 일부 야당은 ’비핵화‘문제에서 북한을 더 강하게 압박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현실을 무시한 지나친 공격이다’
비핵화는 남쪽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첫 만남부터 ‘비핵화, 왜 제대로 압박하지 않느냐’고 공격하는 건 바람직하지도 않고 현실적이지도 않다.
이제 겨우 한 번 만난 협상단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기보다, 앞으로 남북이 더 자주 만나 공통이해를 조금씩 넓혀나가도록 북돋아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현안별로 주요하게 다룬 이슈도 다르게 나타나기도 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개헌’ 발언에 주목했다. 한겨레신문의 경우 <‘대통령 개헌 발의’ 피하려면 국회가 빨리 합의하라> 제목을 통해 국회에 개헌 발의가 빠르고 융통성있게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국회를 압박하기도 했다. '삶의 질 향상' 발언에도 주목하기도 했다. 경향신문은 <“소득 3만불 시대 걸맞은 삶의 질, 국민들이 실제로 누려야”> <“채용비리‧갑질 등 생활 속 적폐 반드시 근절”> 등의 보도를 통해 '삶의 질'과 관련된 정책 개선 필요성을 주요하게 다뤘다. 반면, 조선일보는 <최저임금 이어… "노동시간 단축 미룰 수 없다"> <‘노동시간 단축’ 4차례 꺼내… 중소기업 아우성에도 강행 의지> <중소기업 “최저임금 올려주고 노동시간 줄이면… 죽으란 말인가”> 등의 보도를 통해, 최저임금 인상에 이어 노동시간 단축까지 강행되면 '중소기업'에 부담이 증가한다고 우려하는 보도를 주요하게 다뤘다.

▲경향신문 <“소득 3만불 시대 걸맞은 삶의 질, 국민들이 실제로 누려야”> <“채용비리‧갑질 등 생활 속 적폐 반드시 근절”>
▲한겨레신문 <“평범한 국민, 변화 체감하게”… 일자리를 국정 중심에>

▲<한겨레사설> ‘대통령 개헌 발의’ 피하려면 국회가 빨리 합의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새해 기자회견을 통해 ‘개헌 구상’을 비교적 소상히 밝혔다. 올 6월에 개헌 국민투표와 지방선거를 동시에 치르되, 국회가 합의에 실패하면 정부가 개헌안을 내겠다며 ‘독자적 개헌 발의’ 의지를 분명히 했다. 문제는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해도 개헌 저지 의석(100석)을 지닌 자유한국당이 한사코 반대하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국회가 개헌에 관한 분명한 태도를 밝혀야 한다. 자유한국당이 개헌 시기에 대해서 융통성을 보이면 국민적 공감대 속에 개헌을 추진할 수 있다. 작은 정치적 이해에 집착해 국가 중대사를 그르치는 건 공당의 자세가 아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국회가 2월 말까지 합의안을 만들면 된다. 개헌안 발의가 대통령에게 넘어간다면 국회는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건가.

▲<경향신문> 산적한 과제 절감케 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과거 정권과 달리 국회에서 개헌에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정부 주도로 개헌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정치권으로서는 압박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아쉬운 점도 있었다. 대야 관계를 포함한 협치와 통합에 대해서는 좀 더 깊이 있는 설명이나 메시지를 전할 필요가 있었다. 각종 복지 정책과 증세 등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가진 야당과 시민들이 있는 게 사실이다. 짧은 기자회견에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는 만큼 추후 다양한 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이날 회견은 국정 전반에 걸쳐 대통령의 구체적인 생각을 듣는 한편 산적한 과제들을 절감케 해 준 자리이기도 했다.

▲<한겨레 사설>‘내 삶이 나아지는 나라’, 국민이 피부로 느끼려면
고용 없는 성장과 소득 양극화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들은 사실 현 정권의 문제는 아니다. 오랜 세월 재벌 중심의 성장정책이 이어진 결과다. 지금까지의 낡은 정책 틀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들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출범하면서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선언했다. 패러다임 전환은 기득권층의 반발과 이해관계자들의 갈등을 부를 수밖에 없다. 국민 동의를 구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사회적 논란에 정부가 위축돼선 곤란하다. 관성을 넘어서는 창발적인 전략과 과감한 추진력으로 올해부터는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할 것이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