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이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 수사 결과 발표를 고의로 지연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관세청은 북한산 석탄 반입 관련자들의 자백 등을 통해 혐의 사실을 확인하고도 정치권과 언론의 추궁에 '아직 조사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세청이 지난 13일 발표한 '북한산 석탄 등 위장 반입 사건 송치' 보도자료에 따르면 수사팀은 이미 지난 2월부터 북한산 석탄이 국내에 들어왔다는 사실을 인지했고 7월 말에는 관련자의 자백 등을 통해 북한산 석탄 부정수입 혐의사실을 확정했었다.

이런 상황에서 관세청은 지난 10일 중간수사결과 발표 직전까지 문제의 석탄들에 대해 북한산 여부를 판정하지 못하고 아직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가 7월 중에 종결됐으며 두 척의 화물선에서 반입된 문제의 석탄들이 북한산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고 이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졌을 당시에도 정부는 부인했다.  

또 정부는 수사결과 발표 바로 전날인 9일 배포한 '북한산 의심 석탄 관련 보도 해명자료'에서도 "성분 분석 결과만으로는 원산지 확인이 어려우며 원산지 확인을 위해 서류 조사 및 압수수색 등 다각적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주장했다.

관세청은 이 같은 수사 진행 상황 공개 지연 등과 관련해 "수사는 그 본질상 은밀히 진행돼야 하고, 피의 사실 공표 또한 금지돼 있다"며 "정보제공 국가에서 정보제공 건수조차 비공개를 요청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