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지난 8월12일 오전 '드루킹 등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기사·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 서울 서초구 사무실로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지난 8월12일 오전 '드루킹 등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기사·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 서울 서초구 사무실로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2016년 6월 '문재인 최측근' 김경수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現 경남도지사)에게 대규모 댓글조작사건 주범 '드루킹' 김동원씨를 소개한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12일 허익범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해 13시간여 조사받은 뒤 밤 늦게 귀가했다.

12일 오전 9시20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송인배 비서관은 오후 10시47분쯤 조사를 마치고 특검 건물에서 나왔다. 그는 오후 7시30분쯤까지 신문을 받은 뒤 3시간 넘게 조서를 검토했다.
 
송 비서관은 조사를 마치고 나온 자리에서 취재진에게 "오늘 모든 내용을 가지고 있는 그대로 소상하게 소명했다"면서 "특검에서 잘 검토해서 결론이 빨리 나오고, 그리고 빠른 시간 안에 이 드루킹 사건의 진실이 잘 밝혀지기를 기원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그는 드루킹을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이어준 경위가 무엇인지, 드루킹 측으로부터 받은 금품의 성격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질문에는 "죄송하다"며 대답을 피하고 대기하던 차량에 탑승했다.

'드루킹에게 김 지사를 소개한 이유 한마디 말씀해달라' 등의 물음에도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송 비서관은 친문(親문재인)계 일원으로, 댓글조작 수사 본격화 전까지 문 대통령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제1부속비서관을 맡았다가 특검 소환이 점쳐지면서 정무비서관으로 보직 변경된 바 있다.

송 비서관은 2016년 6월 드루킹과 함께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 지사의 의원회관 사무실을 찾아 양측을 소개한 인물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가 내놓은 자체조사 결과 송 비서관은 대선 전인 2017년 2월까지 드루킹을 총 4차례 만나고, 드루킹 김씨가 주도한 친문 사조직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간담회 참석' 명목으로 2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검은 송 비서관이 대선을 앞둔 시기에 드루킹과 연락을 주고받은 정황을 추가로 포착하고, 그가 드루킹의 댓글조작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을 이날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드루킹이 자신의 최측근 변호사 윤모·도모씨를 문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넣어달라는 청탁을 한 정황에 대해서도 진위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재직 중인 인사가 특검이나 검찰에 소환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앞서 대기업들로부터 5억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의 경우 검찰 출석 전 정무수석직을 내려놨다.

이달 25일 1차 수사 기간 60일을 마감하는 특검은 송 비서관에 이어, 경공모 소속 도 변호사에 대해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을 계기로 면접을 봐 준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

백원우 비서관은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 거절을 이유로 김 지사를 협박하자 청와대 차원의 대응을 주도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다.

실제로 백 비서관은 드루킹이 체포된 올해 3월 그가 인사 청탁한 도 변호사를 면담했는데 특검은 당시 대화에 부적절한 내용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는 드루킹 측에 대한 모든 인사청탁이 제19대 대선 전후 광범위하게 민주당에 유리하게 벌어진 1000만건 단위 포털 기사 추천수·댓글조작의 '공로'로서 이뤄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기반한 것으로 보인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