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서 P2P(개인 간) 금융업체가 연달아 파산하고 있다.

12일 한국금융연구원의 금융브리프에 실린 '중국 온라인 P2P 대출업체 파산 증가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에서 올해 1∼6월 사이에 경영진이 도주하거나 경찰 수사를 받는 부실업체가 150곳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지난해 P2P대출 부실업체는 217곳 발생했다.

중국에서 운영 중인 P2P금융업체는 1천836곳, 대출 잔액은 1조3천억위안(약 214조원)에 이른다. 6월 한 달 동안 P2P 투자자 수는 총 410만명이다.

하지만 정부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이 틈을 노린 계획 사기 사례도 늘면서 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실물경제 성장세 둔화와 취약차주에 대한 신용공급 억제 등이 겹쳤고 P2P금융업체의 파산과 함께 기존 투자자의 자금인출 요구가 쇄도하고 있다.

핀테크 업체가 많은 항저우(杭州)시 정부는 심지어 대형경기장을 임시 민원 센터로 개조하고 P2P 투자자들로부터 피해사례를 접수하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도 지난해 8월부터 '인터넷 금융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린 뒤 신규 투자자로부터 받은 자금을 기존 투자자에게 원리금으로 지급하는 이른바 '돌려막기'와 원금보장 약속 금지 등을 담은 P2P대출 영업 지침을 발표했다.

하지만 지방 당국이 P2P금융업체의 거래내용을 보고받기로 했던 방침이 무기한 연기되는 등 정책이 혼선을 빚고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