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상회담 여지 남기며 "시기·장소 등 정부입장 사전공개는 부적절"
"고위급회담 전 韓美 정상통화나 訪美 안해…美北협상 교착 특별한 案 없다"
與는 "北 선제안으로 고위급회담 열리는 건 처음, 4.27 판문점선언 이행" 환영

오는 13일 제2차 남북 고위급회담 약속을 계기로 여권 일각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8,9월월 중 열릴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북한 비핵화 이행 가능성이 한층 낮아지는 상황에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불을 지피는 건 '위화감'을 자아낸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품목'인 북한산 석탄이 지난해부터 정부의 수수방관 아래 국내 밀반입된 것으로 확인되는 가운데 '국면전환용 아니냐'는 의심마저 살 만하다. 지금껏 북한 비핵화와 석탄 문제에서 주체성을 드러낸 적 없는 청와대는 10일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가능성을 열어놓는' 한편 13일 남북 고위급회담 참석에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시기 등 정상회담과 관련한 우리 정부 입장을 사전에 공개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면서 "양쪽이 각자 생각이 있을 텐데 13일에 모여 생각을 내놓고 얘기하면 정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며 "아직 만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정상회담) 시기를 언급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말했다.

지난 4월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현 정부 첫 남북정상회담 시작 초기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이 방명록 작성을 마칠 때까지 기다리며 서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TV 캡처)
지난 4월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현 정부 첫 남북정상회담 시작 초기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이 방명록 작성을 마칠 때까지 기다리며 서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TV 캡처)

문재인-김정은 정권은 전날(9일) 북측의 제의로 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고 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논의하기로 했다.

이 소식이 처음 알려진 9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이 8월에도 가능하냐'는 물음에 "만나봐야 안다. 저쪽이 들고 오는 카드를 봐야 (안다)"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다만 이날 김 대변인은 "협상을 앞두고 우리 정부의 입장을 먼저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며 "시기도 어느 때가 좋다고 미리 말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북측이 공식 제의를 해오기 전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남북 사이에 서로 의견교환하는 과정이 있었다"며 "13일 회담을 위해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중이며 주요한 의제 중 하나가 정상회담이니 청와대에서도 참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4.27 판문점선언에 가을 정상회담 장소로 평양이 명시된 것에 대해서는 "평양을 기본으로 하지만, 그렇다고 평양에만 국한된다, 움직일 수 없는 확정된 사안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면서 "북한이 어떤 다른 장소를 선호하는지는 13일에 만나봐야 알 것 같다"고 밝혔다.

또 김 대변인은 고위급회담 전 한미간 의견조율을 위한 정상간 통화 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방미(訪美)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미국과 긴밀하게 협의를 하면서 정보 교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그러면서 "정상이 직접 통화를 하실 필요까지 있는 사안인지는 잘 모르겠다"며 정의용 안보실장의 방미도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북간 교착상태에 놓인 비핵화 협상을 풀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 게 있느냐는 물음에는 "북미(미북)간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단계이고 그에 대해서 주시하고 있는 중"이라며 "현재로서 특별히 새로운 안을 제시하거나 그러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오후 중 김현 대변인 논평을 내 13일 고위급회담을 반겼다.

김현 대변인은 "판문점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지금까지 세차례 고위급회담이 있었지만 북한의 선(先) 제안으로 회담을 열게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이번 고위급회담이 제3차 남북정상회담 준비와 관련된 사안을 협의하기 위한 자리라는 점에서 4·27 판문점선언을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가기 위한 방안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김의겸 대변인은 앞서 '북한에게는 비핵화의 속도를 내달라고 하는 입장이고, 미국에는 북한이 요구하는 사전 조처에 대해서 성의있는 입장을 보여달라고 하는 게 저희들 입장'이라고 언급한 것에 관한 질문에는 '상호 신뢰'나 '선순환'이라고 스스로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북한이 취하고 있는 비핵화 조처에 상응해 미국도 성의를 보여서 상호 신뢰관계를 높이고 두 나라 사이에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조처들이 선순환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해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이 전날 페이스북에 "최근 청와대와 정부 내 갈등설이 있다. 그 한 당사자를 얼마 전 어떤 자리에서 짧게 조우할 기회가 있었다"고 적은 것과 관련해서는 "(누군지) 파악을 못해봤다. 박원석 전 의원이 직접 말해주지 않는 이상 저희들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