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정부차원의 기념식이나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건국에 대한 의미 알리는 공식 행사도 없었다"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건국일을 틀리게 알거나 모르고 있다...이는 부끄러운 일"
"대한민국의 건국일이 1948년 8월 15일이란 사실은 논란의 여지 없어"
풀뿌리조직 '대한민국 역사지킴이' 출범..."대한민국 흔드는 세력에 맞서 역사 바로세우는 작업 체계화 해나갈 것"

문재인 정부가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 건국일로 규정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사를 바로 알리기 위해 한쪽에선 민(民)과 관(官)이 공동주관하여, 한쪽에선 풀뿌리 운동 조직의 출범식이 열렸다. 

건국 70주년을 맞아 9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과 자유포럼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대한민국 건국 70주년 기념 세미나'가 열렸으며, 서울시청 의원회관에서는 순수 민간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역사지킴이'의 창립 출범 행사가 열렸다.

심재철 의원은 이날 인사말을 맡으며 세미나를 열게된 계기를 밝혔다.

심 의원은 '대한민국 건국 7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그동안 대한민국 건국기념일에 대한 정부차원의 기념식이나 그 의미를 자라나는 어린 세대들에게 알리는 어떠한 공식 행사도 없었다"며 "일제강점기 동안 나라 없는 설움 속에서 되찾은 자유 대한민국의 의미와 그 건국일의 가치에 대해 그동안 우린 너무 무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대한민국의 건국일을 1948년 정부수립일이 아닌 1919년 임시정부수립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며 "임시정부의 역사적 가치는 존중되어야 하지만, 한 국가가 세계사회 속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 주권, 영토 이 세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하는데 임시정부는 먼 타국에서 제대로 된 정부의 기능을 할 수 없었고 그래서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지 못했던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는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건국일을 틀리게 알거나 모르고 있다"며 "이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양 교수는 "1949년 8월 15일 정부는 '대한민국 독립 1주년' 기념식을 거행했으며, 모든 정당과 신문들은 독립 1주년 기념 성명을 발표하고 기념 기사를 보도했다"며 "이후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에 건국되었다는 사실, 다시 말해서 대한민국의 건국일이 1948년 8월 15일이란 사실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로 인정되어왔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이같은 명백한 사실을 두고 건국의 시점에 대한 논란이 커진 이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1980년대 좌익운동권이 대한민국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선전투쟁의 일환으로 해방 전후사 및 한국현대사를 대한민국 부정적 관점에서 서술한 도서들을 대량으로 쏟아내면서부터 대한민국의 국가성 및 국가적 정체성을 훼손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독립’이나 ‘건국’이란 용어의 사용을 기피하는 경향이 확산되었으며, 좌익운동권의 이런 투쟁에 점차 비좌익 한국사 연구자들도 동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건국 60주년이 되던 해인 2008년에는 광복회와 한국사학회 및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합세하여 대한민국은 1948년에 건국된 것이 아니라 1919년에 건국되었다고 주장하며, 이명박 정부에 대해 ‘건국 60주년’이란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했고 언론매체들도 이에 동조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건국 70주년 기념 세미나

최근 유튜브에 이승만TV를 개국한 이영훈 전 서울대 명예교수(현 이승만학당 교장)는 대한민국이 어떻게 세계 9위의 경제강국까지 올라올 수 있었는지에 대해 냉정한 시각에서 설명했다.

이 교장은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대한민국 고도성장의 역사적 토대는 훨씬 이전에 정비되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1910~1941년에 걸쳐 매우 선진적인 재산법을 비롯하여 시장경제제도가 훌륭히 정비되었다"고 말하면서 "이 시기에 조선인 소유의 공장은 1940년대 이르러 1만 개를 돌파, 1930년대부터 교육열이 높아져 1945년엔 적령기 아동의 40%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 같은 인적자본의 성장은 해방 후 한국 자본주의가 재출범할 수 있는 기초적 조건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대한민국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과감히 언급하기도 했다.

이 교장은 "1948년에 세워진 대한민국은 사회와 경제의 토대에 관한한 일제가 구축한 근대문명을 그대로 계수했다는 점에서 그 모든 것을 파괴한 북한의 공산주의체제와 상이했다"며 "고도성장의 메카니즘은 여러 면에서 식민지 자본주의의 그것을 계승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건국세력은 당시의 역사적 조건과 세계적 사조에 구애되어 주요 공업과 기업을 국유와 국영으로 관리하는 국가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지향했지만, 이승만 대통령은 1954년의 제3차 헌법 개정을 통해 이같은 요소를 과감히 불식하고 자유기업주의를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후 한국 경제사의 흐름을 짚으며 "박정희 정부 당시 야당과 재야 지식인들은 이른바 '대중경제론'을 통해 수출주도형 개발정책이 국가경제의 대외종속과 대중의 빈곤을 부른다는 비판의 논리를 정립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화시대를 맞아 한국의 정치는 대중의 거친 종족적 민족주의와 그에 고유한 평균주의적 정서에 구속되기 시작해 대외 진출의 진취적 기상을 대신하여 대내 평등의 퇴영적 분배가 국민의 정서를 지배하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건국 70년의 나머지 대한민국은 그 시민적 교양의 한계로 인해 드디어 자신을 해체하는 작업에 착수하기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

'대한민국 역사지킴이' 창립 출범 행사

한편 이날 건국 70주년을 맞아 서울시청 의원회관에서는 '대한민국 역사지킴이'의 출범 행사가 열렸다.

일반 시민들이 모인 이 행사에선 "역사를 바로 알아야 나라가 바로 선다"라는 취지를 밝히며 "학계와 언론,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우리나라 역사가 왜곡되어 알려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국가와 제도권에서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니 일반 시민이라도 모여 이런 모임을 출범하게 됐다"며 "반(反) 자유민주주의, 반(反) 자유시장경제체제를 흔드는 세력에 대항하고자 다양한 역사 강좌와 탐방들을 기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948년이 아닌 1919년을 건국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에 이들은 "종으로 살아온 백성이 비로소 근대적 시민으로 다시 태어난, '개인의 자유'가 보장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정체성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것"이라고 규탄하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선 건국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바로 아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왜곡된 주장들이 당연한 듯이 퍼지고 있는 암담한 현실에 맞서기 위해선 용기가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역사를 올바르게 세우기 위해선 대한민국 건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그 시작"이라고 주장했다.

프리덤칼리지장학회, 자유아카데미 등이 협력해 열린 이날 행사에선 향후 독서교실과 독서캠프 등에 대한 계획을 알리며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