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인터넷매체 복스 보도 “北 핵무기 넘기면 美등이 제거한다는 것이 美의 비핵화 시간표”
“미국이 북한에 어떤 보상을 할지는 분명치 않아”
“北 이미 여러 번 거절했지만 폼페이오의 요구 계속돼 北관계자들이 멀리하고 있다”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www.vox.com)는 8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에 핵무기를 60~70% 감축하라고 말했지만 북한이 이를 계속 거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두 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비핵화 시간표를 제시했지만 평양이이 제안을 몇 번이나 거절했다고 전했다. 미북협상이 시작된 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워싱턴과 평양은 비핵화에 있어 별다른 진전을 보이고 있지 않다.

미국이 북한에 제시한 구체적인 비핵화 시간표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매체는 “북한이 60~70%의 핵무기를 6~8개월 안에 넘기면 미국 또는 제3자가 이를 북한으로부터 제거한다는 것이 미국의 비핵화 시간표”라며 “그러나 대북제재 완화 또는 테러리즘 리스트에서 북한을 제외시키는 것 외에 미국이 북한에 어떤 보상을 할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전했다.

복스는 “이것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지난 두 달 동안 북한의 관계자들에게 여러 번 제시한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영철이 이끄는 북한의 관계자들은 폼페이오 장관의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전해진다.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구체적인 수치와 시점이 포함된 미국 측의 시간표가 보도된 것은 처음이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미국은 북한에 빠른 속도의 비핵화 이행을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매체는 “보다 복잡한 문제는 북한이 아직 미국에 정확한 핵무기 규모를 밝히지 않았다는 사실”이라며 “북한 관계자들이 미국이 제시한 시간표에 동의해 핵무기의 60~70%를 포기할지라도 그것을 검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관계자를 인용해 “폼페이오 장관은 현 단계에서 북한이 얼마나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공식적으로 공개하게 하는 것을 협상의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며 “북한이 핵탄두 보유량을 충분히 설명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이 같은 사실에 대한 논평 요청에 아직까지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다.

복스는 “북한이 이미 여러 번 거절했지만 폼페이오 장관이 계속해서 이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관계자들은 폼페이오 장관을 멀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달 3차 평양 방문에서 1, 2차 방문 때와 달리 김정은을 만나지 못하고 김영철이 고위급회담 후 미국이 북한에 ‘강도적 요구’를 했다는 비판성명이 나온 것도 이런 배경과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북한은 당시 폼페이오 장관에게 비핵화 선결 조건으로 종전선언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