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11일 영등포동으로 중앙당사 축소이전했지만 자금난 요소 산재
대선·지선패배後 당원 이탈, 책임당비 '반값', 지방 단체장·의원 대거 상실 영향

지난 7월11일 서울 영등포 자유한국당 새 당사에서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현판식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지난 7월 서울 여의도에서 영등포동으로 중앙당사를 축소 이전하는 등 비용 절감을 도모했지만 최근 들어 자금난이 한층 심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지난 7일 "당을 존속시키기 어려울 정도로 상황이 어렵다"며 "인위적 구조조정 외엔 모든 수단을 강구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6일 기자간담회에서 "외부에 있다가 실제 안에 들어왔을 때 가장 놀란 건 재정상태"라며 "이토록 심각한지 몰랐다"고 토로했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매달 적잖은 규모의 적자가 발생 중이다. 수입이 대폭 줄어든 데 비해 지출은 여당 시절과 차이가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대로 가면 내년 7월쯤 당의 현금 보유고가 바닥날 것"이라는 전망마저 나왔다.

이같은 자금난은 지난해 대선에 이어 올해 지방선거까지 연이어 패배하면서 당원이 크게 줄어든 데서 기인한다.

당원 감소로 주요 수입원 중 하나인 당비(黨費)도 나란히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점은 물론, 지난해 대선 패배를 계기로 책임당원의 당비를 월 2000원에서 월 1000원으로 줄인 것 역시 패착으로 거론되고 있다.

지방선거 패배로 인해 당 소속 광역·기초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이 6.13 지방선거 이전 대비 무려 3분의 2 정도 줄면서(-64.5%), 해당 직책을 가진 당원들이 내던 '직책 당비' 수입도 격감했다고 한다.

직책당비는 주요 직책을 맡은 당원들이 내는 일종의 특별당비다. 광역단체장 월 50만원 이상, 기초단체장과 광역단체 의장 월 30만원 이상, 광역의원과 기초의회 의장 월 20만원 이상 책정됐다.

정권교체 후 청와대·정부 부처·공공기관 등에 파견됐던 국회 보좌관을 비롯한 당직자들도 대거 복귀하면서, 국비로 충당되던 이들의 인건비가 고스란히 당의 무담으로 돌아왔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원내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자들의 활동비를 60%가량 삭감하는 한편 중앙당사와 분리됐던 서울시당과 여의도연구원도 영등포 중앙당사로 이전시키기로 했다.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지방 당사 매각 및 통폐합 방안도 동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내년에는 대선이나 총선 등 주요 선거 일정 부재로 정부에서 지원되는 특별교부금도 기대할 수 없어 당내 자금난은 심화될 전망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