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튼 美 NSC보좌관, 최근 "1년내 비핵화, 4월27일 판문점서 金→文 약속한것"
한국당 홍지만 "金 약속 기억할 文이 北 비핵화 약속위반 왜 지적 못하나?"
"'정보 없다, 언급 부적절하다' 깔아뭉개는 靑, 국민에 '진실' 안 내놔"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최근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1년 내 북한 비핵화'를 약속했다고 폭로한 것과 관련해, 야권에서는 진상 확인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앞서 볼튼 보좌관은 지난 5일(미국 현지시간) 미 폭스뉴스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김정은이 4월27일 판문점에서 문 대통령이 '비핵화를 할 것이고 1년 안에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1년 내에 비핵화를 한다는 아이디어가 어디서 왔는지 논란이 많은데, 그건 김정은에게서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4월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선언 합의문에 서명하는 모습.(사진=KTV 방송화면 캡처)
지난 4월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선언 합의문에 서명하는 모습.(사진=KTV 방송화면 캡처)

이를 두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지만 대변인은 지난 6일(한국시간) '문 대통령은 왜 진실을 공개하지 않았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 "볼튼 보좌관의 말은 충격적이다. 그게 사실이면 지금 돌아가는 상황은 전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그런 약속을 했으면서도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북한만 일방적으로 움직이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 했다"고 지적했다.

홍지만 대변인은 "김정은이 자신이 자신에게 했던 약속을 당연히 기억하고 이를 미국에 전했을 문 대통령이 실질적 비핵화에 굼뜨고, 급기야 먼저 안 움직이겠다고 한 북한 외무상의 말에 대해 왜 '약속 위반'이라는 분명한 사실을 지적하지 못하는가"라고도 지적했다.

특히 "무엇보다 그런 약속을 했다는 사실을 왜 우리 국민에게 진작 공개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실제로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은 김일성·김정일 유훈이라는 "조선반도 비핵화"의 연장에 불과한 '완전한 비핵화' 노력을 판문점선언에 명시했을 뿐, 김정은이 비핵화 시한을 약속했다는 이야기가 나온 바 없다. 

볼튼 보좌관의 최근 언급을 통해서야 김정은이 '1년 내 비핵화'를 약속했었다고 볼 법한 단서가 나온 것이다.

초선 국회의원을 지낸 홍지만 자유한국당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초선 국회의원을 지낸 홍지만 자유한국당 대변인.(사진=연합뉴스)

홍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사실부터 확인해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진실을 내놓지 않는 건 북한을 압박하는 게 부담스러워서였나, 아니면 북한의 약속을 믿을 만큼 판단이 순진했던 것인가"라고 추궁했다.

그러나 볼튼 보좌관의 언급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보가 없다,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못하다"는 식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변인은 7일 추가 논평에서 "김정은이 문 대통령에게 1년 내 비핵화를 약속했는지에 대한 확인 요청을 청와대가 깔아뭉개고 있다"며 이런 정황을 전한 뒤 "김의겸 대변인의 말 자체가 혼란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 대변인이 임명 계기로) 말진 기자의 자세로 대통령께 묻겠다고 했는데, '정보가 없다'는 것은 대통령에게 묻지 않았다는 것이냐"라며 "알지 못한다면 안 물었다는 것인가, 아니면 물었는데 답이 없었다는 것인가", "대통령이 그렇게 말하라고 시킨 것 같다고 의심한다"고 잇따라 추궁했다.

홍 대변인은 "김정은의 '비핵화 1년' 약속은 너무나 중요하다. 그가 한입으로 두말을 하는 인물인지 판단할 거의 유일한 잣대"라며 "그가 약속을 안 지키면 지금의 비핵화 논의는 너무 위태위태한 것이고, 결국 김정은 수작에 놀아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는 그런 결정적 바로미터를 언급하는 게 적절치 못하다고 한다. 그게 문제가 돼 국면이 바뀌는 게 너무나 싫은 것"이라며 "별의 별 외교 문서를 다 공개하라고 하는 청와대인 걸 아는데, 정상회담 발언은 절대 공개 못하는 문서인 양 속 보이는 연기를 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런 약속이 없었다면 없었다고 당당히 밝히라. 그리고 볼튼 보좌관에 '쓸데없는 소리 했다'고 공개적으로 일갈하라"며 "그러면 국민은 당당함에 박수를 칠 것이고 우리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