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비서실 신임 비서관 6명 중 인태연 외 좌편향·운동권 활동 이력
정현곤, 과거 이적단체 가입혐의 2차례 실형에 작년 '총리실 몰래임명' 논란도
강문대, 이석기·한상균 석방하라며 "그들 주장 사회정의 反하지 않아" 주장
윤영찬 靑국민소통수석 배출한 네이버에선 좌편향 인선 논란 쉽게 안 보여
문화일보 "靑 비서관급 이상 최소 32.8%, 비서실장 산하 61.9% 운동권·좌파단체 출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임명한 대통령비서실 소속 신임 비서관 대부분이 강성 운동권 출신으로 드러나 좌파 이념편향 인사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앞서 정책조정비서관에는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 자치발전비서관에는 민형배 전 광주 광산구청장, 시민참여비서관에는 정현곤 국무총리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이 각각 임명됐다.

사회조정비서관에는 강문대 법률사무소 로그 대표변호사, 제도개혁비서관에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 자영업비서관에 인태연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회장이 발탁됐다.

소상공인단체 출신 인태연 비서관을 뺀 나머지 인사는 강성 좌파 또는 운동권 이력이 뚜렷하다. 

이 중에서도 정현곤 비서관은 이적단체 가입 등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1987년과 1997년 두차례나 실형을 산 전력과 함께, 북한 정찰총국이 주도한 천안함 폭침을 부정하는 책 '천안함을 묻는다'(2010)를 공동집필한 행보가 구설에 오르고 있다. 그는 제주 해군기지와 밀양 송전탑 반대 활동도 벌였다.

이낙연 국무총리실에서 시민사회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총리실 국정감사에서는 '천안함 폭침 인정 여부' 질문이 나오자 "(국감에서) 답변을 꼭 해야 하는지…제 생각을 알고 싶으면 (의원실에) 따로 보고하겠다"며 답변을 회피한 바 있다.

앞서 같은해 7월31일에는 한 언론보도로 이적단체 출신 인사가 1급 상당의 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에 임명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고, 총리실 고위공무원 인사 관련 보도자료에서 그가 누락됐던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인 바 있다. 이로 인해 정무위 국감에서 사상을 추궁받았다.

(왼쪽부터) 8월6일자로 새로이 임명된 정현곤 청와대 시민참여비서관,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왼쪽부터) 8월6일자로 새로이 임명된 정현곤 청와대 시민참여비서관,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강문대 비서관은 단병호 전 민주노동당(민노당)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친북좌파성향 변호사단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최근까지 '양심수 석방 추진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북한식 사회주의 추구 강령'으로 해산된 구(舊) 통합진보당 소속 당시 내란을 선동한 이석기 전 국회의원과 '대규모 불법폭력시위(민중총궐기) 주도 혐의'로 실형을 산 한상균 전 민노총 위원장 석방을 주장해왔다. 

징역 9년이 선고된 이석기 전 의원은 여전히 옥중이고, 한상균 전 위원장은 선고된 징역 3년 중 2년5개월 정도 복역하고 지난 5월21일 가석방된 상황이다. 두 인사의 석방을 주장하는 구 통진당 계열 세력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주장한 촛불집회 등 대규모 시위 때마다 나타난 바 있다.

강 비서관은 지난해 12월 이석기·한상균 석방을 위한 시국 선언에서 "문재인 정부는 인권 정부를 표방하고 있지만 양심수 석방을 하지 않는 것은 촛불 시민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석기 석방 운동을 벌이면서 "그들이 주장했던 내용 어디에도 우리 사회 정의의 원칙에 반하는 내용은 없다"고 주장한 전력까지 거론된다.

이밖에 김영배 비서관은 고려대 정경대학 학생회장 출신으로 이른바 '86' 운동권이다. 전남대 출신인 민형배 비서관도 강기정 전 민주당 의원과 함께 '전남대 핵심 운동권'으로 불렸다.

두 비서관 모두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이다. 김우영 비서관은 성균관대 부총학생회장 출신으로 현재 노무현재단 기획위원을 맡고 있다.

신설된 자영업비서관에 임명된 인태연 비서관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회장, 민주당 소상공인특별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인 비서관은 인천 부평 문화의거리에서 이불과 그릇을 팔면서 상인회장도 맡았었다.

한편 윤영찬 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배출했고, 여권편향 논란이 줄곧 제기돼 온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는 7일 오후 1시 현재 "정현곤"을 검색할 경우 '이적단체 출신' 논란과 무관한 제목을 단 언론 보도만이 검색 후 첫 화면을 장식하고 있다. 특히 "경남 출신"을 강조하는 일부 보도는 현 정권이 '호남 편중 인사'로 지적받아온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7일 오후 1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정현곤"을 검색한 결과 좌파 이념편향 논란이 제기된 정현곤·강문대 신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경남 출신"임을 강조하는 제목의 보도부터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7일 오후 1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정현곤"을 검색한 결과 좌파 이념편향 논란이 제기된 정현곤·강문대 신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경남 출신"임을 강조하는 제목의 보도부터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인사 중 최소 3분의1이 운동권 또는 좌파시민단체 출신 인사들로 채워졌다는 지적도 나왔다.

석간 문화일보는 7일 오후 보도에서 공석을 포함시켜 청와대 비서실·정책실·국가안보실 비서관급 이상 64명의 이력을 분석한 결과, 운동권 또는 진보(좌파)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은 모두 21명으로 32.8%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며 "현재 공석 중인 비서진에 대한 추가 인선 결과에 따라 이 비율은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또 "업무 특성상 정부 부처 파견 인사들이 많은 정책실, 국가안보실을 제외하고 비서실장 산하로 범위를 좁히면 비서관 이상 31명 중 19명(61.3%)이 학생운동권 또는 진보(좌파)시민단체 출신"이라며 "이에 따라 정치권 등에서는 '운동권 청와대'라고도 부를 수 있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