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 반입' 최초 지적한 유엔 대북제재委 보고서 文정부 반응 두고 반발
文정부에 "몰랐으면 실수, 알고 하면 범죄…대북제재 망동 걷어치워라"
'판문점선언' 이행사항으로 동맹·제재이탈에 탈북 여종업원 북송도 거론
중앙통신은 美 비핵화 요구·제재압박 유지에 "싱가포르 공동성명과 배치돼" 궤변

북한산 석탄이 유엔 대북제재 결의를 어기고 밀반입됐다는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북한 정권은 적반하장격으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제재 이행 가능성을 차단하려 나서고 있다. 6.12 싱가포르회담 이후 대미(對美) 비난을 자제하던 모습도 한층 옅어졌다.

북한 정부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 리선권) 산하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3일 "(대북제재 이행 입장은) 불신과 반목만을 야기시킬 뿐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매체는 "얼마 전 남조선당국은 유엔 대북제재위원회가 지난해 우리의 석탄이 남조선에 반입됐다는 보고서라는 것을 공개한 데 대해 '유엔제재결의에 따라 해당 조치를 취했다', '대북제재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는 등의 '잡소리'들을 늘어놓았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이어 "참으로 현 북남관계와 대화국면에 역행하는 '대결적 망언'"이라며 "남조선당국이 남의 눈치를 보아가며 무턱대고 따라 외우는 대북제재라는 것은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말살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불순적대세력들이 고안해 낸 불법무법의 계략"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남조선당국은 대북제재 망동을 걷어치워야 하며 북남관계 개선에 진정으로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종용했다. 

PenN이 북한 매체 동향을 확인한 결과, 북측이 이미 한국 내 북한 석탄 반입 논란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정황이 지난 1일부터 여타 선전매체들을 통해 드러났다. 다만 우리민족끼리 논평 사례처럼, 석탄 반입 사실을 지적받은 데 따른 문재인 정부의 원론적인 '대북제재 철저 이행' 언급을 문제삼는 데 치중하면서 혐의를 딱히 부인하지도 않는 모습이다.

앞서 선전매체 '려명'은 1일 "(문재인 정부를) 엄정한 눈길로 주시하고 있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 지난 6월말 유엔 대북제재위원회의 보고서 공개와, 이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제재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을 비난했다.

이 매체 역시 "대북제재라는 것이 대결정책의 산물이며 북남관계 개선과 좋게 발전해가는 조선반도의 정세 흐름에 백해무익하다"며 "유엔의 대북제재결의를 완화하거나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조선당국이 아직까지도 외세의 눈치를 보며 구태의연한 제재압박 놀음에 계속 매달린다면 북남관계의 진정한 개선을 기대할수 없다는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겨냥했다.

같은날 '메아리'도 "관계개선과 대북제재, 과연 어느 것이 진짜 속심인가"라고 문재인 정부에 따져 묻는 글을 올렸다. '대북제재 이행' 입장을 "황당한 소리"라고 치부했다.

매체는 "제재와 대화는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 그 무슨 대북제재를 운운하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불순한 처사는 과연 그들의 진짜 속심이 무엇인가를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르고 한 짓은 실수이지만, 알고 한 짓은 범죄라는 말이 있다. 자기의 행동이 뜻밖의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를 강행하는 것처럼 미욱한 짓은 없다"면서 "남조선당국의 앞으로의 행동은 이에 대한 명백한 대답으로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북한은 3일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동원해서는 미국의 북한 비핵화 요구와 제재압박 유지 방침을 직접 겨냥해 "미국의 일방적인 강권"이라며 "싱가포르 조미공동성명과는 배치된다"고 반발했다.

"주변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판문점선언 이행의 주인은 북과 남"이라며 문재인 정부에 '한미동맹·제재공조' 이탈을 한층 노골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특히 류경식당 탈북 여종업원들을 재론하며 "박근혜패당에 의해 강제유인납치된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없이 돌려보내는 것을 비롯해 북남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써 판문점선언을 이행할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압박했다.

북측은 "남조선당국의 향후 태도를 온 겨레가 엄정한 시선으로 주시하고 있다"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