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법 전문변호사 출신 유기준, 최근 외통위서 北석탄 계획적 반입의혹 추궁
TF간사 윤한홍 의원과 함께 중진간 정보 교환중

옛 친박계 일원이던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서구동구·4선)이 당 북한산 석탄 대책TF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3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옛 친박계 일원이던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서구동구·4선)이 당 북한산 석탄 대책TF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3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친북(親北)정부 하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어기고 북한산 석탄이 국내 밀반입됐다는 의혹에 관해, 자유한국당이 유기준 4선 의원을 단장으로 대책 태스크포스(TF)를 꾸리기로 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산 석탄이 유엔제재를 위반하면서까지 들어왔다는 것은 정부의 묵인 없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국당은 유기준 의원을 단장으로 '북한산 석탄 대책TF'를 출범한다"고 알렸다.

유기준 의원은 해상법(海商法) 전문 변호사 출신으로, 지난달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상대로 "누가 봐도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을 9개월 동안 질질 끌고 있다"며 "적폐청산 조사는 속전속결인데 이 조사는 왜 이리 늦는가"라고 추궁한 바 있다.

당시 유 의원은 "북한의 석탄이 청진에서 사할린으로 운송돼 제3국적선으로 환적해서 포항·인천으로 지난해 10월에 반입됐다"며 "(정부는) 그때부터 이 내용을 보고받아 알고 있는데도 9개월 동안 조사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 원산·청진에서 러시아 사할린까지 석탄을 실어 나른 북한선박 3척이 원래 한국 선적이었다가 판나마 선적 변경을 거쳐 북한 선적을 갖게 된 경위를 따져 물으며 "(석탄 한국 반입은) 계획에 의하지 않고서야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북한 석탄 대책TF는 유기준 위원장 선임에 이어 윤한홍 의원이 간사를 맡아, 당내 중진 의원들과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TF는 국정조사나 필요 시 특별검사 도입까지 염두에 두고 활동을 벌일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