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부는 2일 미국의 관세율 상향 검토와 협상 재개 신호에 대해 "강경책과 유화책을 한꺼번에 동원해 중국을 희롱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로 올린 성명에서 미국이 2천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당초 계획한 관세보다 높이겠다고 위협하면서도 사방에서 중국과 협상 재개 신호를 보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 상무부는 "이런 미국의 움직임은 전세계의 이익에 무신경한 것일 뿐만 아니라 미국의 농민, 기업인, 소비자의 이익마저 돌아보지 않는 것"이라면서 "강경책과 유화책을 동시에 동원해 중국을 갖고 놀고 있다"고 평가했다.

상무부는 이어 "이런 방식은 중국에 어떤 반응도 일으키지 않을 것이고 무역전쟁에 반대하는 세계 각국에 실망만 안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정부는 앞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당초 계획한 10%에서 25%로 올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 측 실무진들이 물밑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중국 상무부는 이에 대해 "반격 조치가 불가피하고 이미 충분한 준비가 돼 있다"면서 "이는 국가의 존엄과 인민의 이익을 수호하고 자유무역과 다변주의 체제, 세계 각국의 공동이익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중국 상무부는 여전히 대화의 여지를 남겼다. 상무부 대변인은 "중국은 일관되게 상호 대등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을 전제로 삼아 대화를 통해 이견을 해결하자고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변할 수 있고, 위기가 기회로 바뀔 수 있다. 우리는 질적 경제발전이라는 목표 실현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하다"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