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의 대북제재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연합뉴스 제공)

 

북한과는 대화로 한반도 평화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강력한 대북제재를 지지한다고 발언해 화제다.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등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위해서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전제조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진행된 남북 고위급회담 역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대화로 논의를 진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국제사회에 대한 핵 위협을 포기하고 평화적인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강력한 경제 제재를 진행하고 있는 유엔(UN)과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를 문 대통령은 추어올렸다.

강력한 대북제재를 통해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섰다고 판단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이번에 남북 고위급회담이 성사된 것에 트럼프 대통령의 공이 매우 크다”며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적극 동참하면서 그 어떠한 독자적 대북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선언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을 지켜본 국민들을 의아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문 대통령은 친북적인 성향의 주사파(북한의 주체사상을 추종하는 사람)를 청와대에 대거 등용했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이날 보였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