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가 군사계획을 수립한 다수 문건이 존재한다는 점도 확인"
"특별관찰 대상자 동향 감찰·기자 관리 내용 포함"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국군 기무사령부가 지난 2004년 3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군사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 다수 문건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밝히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석구 기무사령관으로부터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 대응 문건 여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004년 탄핵 소추 당시 작성된 문건은 10여 페이지의 본문과 수십 페이지의 위기 목록 첨부 문건으로 구성돼 있다"며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작성된 67페이지 분량의 실행계획과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고 비슷한 분량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기무사 종합상황실에서 위기관리 단계를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 조정했다"며 "대정부 전복 대비 차원에서 기무사가 군사계획을 수립한 다수 문건이 존재한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문건의 표제는 당시 송영근 사령관의 자필로 ‘확실하게 지시된 대로 액션이 이루어져야 함’이라는 메모와 '상황 변동 시 사령관에게 즉시 보고'라는 메모도 기재돼 있었다”며 “문건에는 군 병력과 장비를 수도권으로 이동시키는 상황을 확인하고, 미인가 집회·서클 활동에 대한 관찰 강화, 59명의 특별 감찰 대상자의 동향에 대한 집중 감찰, A급 기자를 관리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문건에는 ▲ 쿠데타 같은 대정부 전복 상황 파악 ▲ 정치권·행정부의 통수권 반발 현상(긴급) ▲ 정부의 각종 정책 실패로 정권 교체 여론 발생(중요) ▲ 군 병력·장비 수도권 이동 상황 1일 2회 확인 ▲ 대정부 전복 관련 첩보 수집 활동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석구 기무사령관은 어제 통화에서 군대 전복 상황센터 문건 외에는 일체의 문건이 없다고 했지만, 오늘 대면 보고에서 거짓말을 한 것이 드러났다"며 "문건 일체를 요청했지만, 일부만 열람하도록 했다. 문건을 은폐하려 한 게 아닌지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 사령관이 '별도의 목록 문건이 없다'고 허위보고를 했고, 내용을 적시했더니 일부를 가져왔다"며 "그것도 가·나·다·라·마까지 목록이 있는데 이 가운데 가·나·다·라는 제외하고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이 사령관이 제1야당 원내대표는 물론 국민도 속이려고 작정했다”고 했다.

그는 다만 “지난 2004년 당시의 문건을 확보하지는 못했다”며 “(기무사가) 제1야당인 한국당 원내대표와 국방위 백승주 간사, 정보위 이은재 간사의 자료제출에 일체 응하지 않았다”면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