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北 비핵화 대화 촉진차 가을정상회담 앞당겨' 분석엔 "손뼉도 마주쳐야…"
'8.15 광복절 특별사면 안한다' 보도에도 "특사는 없다" 확인

서훈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가을 정상회담'을 8월말로 앞당기기 위해 곧 방북할 가능성이 있다는 언론 보도가 1일 나오자, 청와대는 "아무 것도 준비되고 있는 게 없다"고 부인했다.

뉴스1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일 서훈 국정원장의 방북과 이달 말 남북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가을 정상회담을 당초 예상보다 이른 8월말 개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다른 언론도 청와대 관계자와의 통화를 토대로 "8월말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실무 준비는 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미북정상회담 이후 답보 상태에 빠진 북한 비핵화나 종전선언 관련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가을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희망하고 있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문재인 정부는 조기 개최 의향이 있지만, 북측의 호응이 없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북한 정권은 관영·선전매체를 통해 한미동맹·대북제재 이탈 요구를 더욱 노골화하며 정부는 물론 문재인 대통령까지 비난하는 등 파열음을 내고 있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광복절 특사(특별사면)는 없다"고 전했다. 이는 같은날 경향신문이 검찰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문 대통령이 8·15 특별사면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30일자로 취임 후 첫 특사를 단행했다. 당시 사면·복권된 사람은 선거법 위반 혐의로 피선거권이 박탈됐던 정봉주 전 열린우리당 의원(정치인 중 유일)과 용산 철거현장 화재사망 사건에 연루돼 처벌받은 25명, 일반 형사범과 불우 수형자, 일부 공안사범 등 총 6444명이었다. 당시 사면에서는 경제인·공직자의 부패범죄, 강력범죄 등이 배제됐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