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발표' 관련 일본 정부·언론 전반에 비판적인 기류가 심화돼

일본 언론매체들은 10일, 위안부 합의 관련 우리 정부의 '재협상 요구를 하지 않겠지만, 사실상 인정할 수 없다’는 발표에 대해 대개 ‘합의 무효화’로 해석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신문, 한국 '위안부 합의 후속대책' 1면 보도(사진=연합뉴스)
일본 신문, 한국 '위안부 합의 후속대책' 1면 보도(사진=연합뉴스)

이날 일본 주요 신문에는 1면은 물론 사설을 포함해 여러 지면에 걸쳐 한국 정부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했다. 일본으로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관계 악화는 피하고 싶지만, 일본 정부·언론 전반에 비판적인 기류가 심화되고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강경화 외교장관이 "일본이 스스로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기대한다"는 표현에 대해 '사실상 추가조치'를 요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사설을 통해서는 한국이 "스스로 지켜야 할 약속은 덮어두고 일본 측에 추가 양보를 요구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태도는 외교 상식에 어긋난 결례로 양국관계의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이번 발표로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과) 신뢰 관계를 쌓을 수 없다는”는 실망감이 확산되는 분위기를 전했다. 관계자는 평창올림픽과 관련 “위안부 동상이 한국 곳곳에 설치된 가운데 올림픽을 위해 방한하는 총리는 없다”고 말하며, 아베 총리의 방한 여부에 대해 회의적으로 언급했다.

아사히 신문도 총리 관저 간부가 “평창 올림픽에 아베 총리의 참가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10억엔을 한국 정부가 보전한다는 것과 관련해 “사실상 합의 파기를 의미하고, 환불은 있을 수 없다”는 외무부의 분위기를 전했다. 또한 “한국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한 아이디어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이해하기 힘든 표명”이라고 밝혔다.

산케이 신문은 “사죄 외교를 되풀이해온 일본의 약점을 잡아 한국 측이 또 다시 응석을 부리는데 적당히(いいかげん) 했으면 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며 “일본은 의연한 태도를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은 "합의는 사실상 무효화됐다"고 전했으며, 마이니치신문은 이번 방침은 향후에도 한국 정부의 (외교적) 아킬레스건이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NHK는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을 한국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복수의 외무성 간부들이 "의미를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전하면서,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 측 의도가 불명확하다는 반응이 많다고 전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권이 바뀌어도 책임을 갖고 시행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당연한 원칙”이라고 말하며 실망을 우회적으로 표현하며 “위안부합의는 양국 외교장관이 합의하고 정상 간에도 내용이 확인됐으며 국제사회에서도 크게 평가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위안부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며 “그럼에도 한국이 새로운 조치를 요구한다면 우리 정부는 절대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