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설비투자 넉달 연속 감소...2000년 이후 18년만에 최장

통계청 자료

6월 산업생산이 석 달 만에 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설비투자 감소세는 2000년 이후 가장 길게 이어졌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업생산지수는 전월보다 0.7% 감소했다.

전산업 생산지수는 3월 0.9% 감소에서 4월(1.4%), 5월(0.2%)엔 증가했다가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광공업 생산은 전기·가스업에서 증가했으나 제조업과 광업이 줄어 전월보다 0.6% 감소했다. 3월 -2.1% 이후 가장 저조했다. 반면 서비스업 생산은 보건·사회복지, 금융·보험 등이 늘어 0.2% 증가했다.

제조업 생산은 반도체, 전자부품 등에서 증가했으나 자동차, 화학제품 등이 줄어 전월보다 0.8% 감소했다. 제조업 재고는 1.1% 증가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3.5%로 전월보다 0.5%포인트 하락했다.

어운선 통계청 산업동향과장은 "생산과 출하가 조정을 받으면서 재고가 늘었다"며 "자동차는 수출이 잘 안되다보니 재고가 쌓이지만 반도체는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평가했다.

소비 수준을 보여주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0.6% 증가했다.

승용차 등 내구재(-2.8%)는 감소했지만,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2.0%), 의복 등 준내구재(1.4%) 판매가 늘었다. 서비스업과 소비 증가는 월드컵 특수와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통계청은 분석했다.

설비투자는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 투자가 줄어 전월보다 5.9% 감소, 4개월 연속 내리막을 걸었다. 설비투자 감소 폭은 3월 -7.6% 이래 가장 컸다.

설비투자 4개월 연속 감소는 2000년 9∼12월 이래 처음이다.

건설업체가 실제로 시공한 실적을 금액으로 보여주는 건설기성은 건축과 토목 공사 실적이 모두 줄어 전월보다 4.8% 감소했다.

통계청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감소하면서 토목 수주가 악화해 작년 말부터 조정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2포인트 하락하며 3개월 연속 저조했다. 작년 12월 -0.4포인트 이후 6개월 만에 하락폭이 가장 컸다. 앞으로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0.1포인트 하락했다.

통계청은 설비와 건설투자가 부진하면서 전월보다 위축된 모습이지만 서비스업 소매판매 증가 전환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