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하청업체 많은 울산 중소기업단체 "최저임금 불복종운동 벌여나갈 것"
"울산, 현대차·현대重 불황으로 위기 인건비까지 정부가 올리면 문 닫아야 한다"

제조업 하청 업체가 몰려 있는 울산에서 중소기업단체가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들이 노골적으로 노동계 편을 들면서 정해진 내년도 최저임금에 불복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울산중소기업협회는 24일 울산경제진흥원에서 7월 정기이사회를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 불복종' 안전을 통과시켰다고 25일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앞으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기업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지역 내 중소기업협의회 등 다른 단체와 연대해 최저임금 인상 불복종 운동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최저임금 불복종 선언은 현재 상황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이 되면 중소기업은 더 이상 살 수 없다는 절박감 때문"이라며 "최저임금 불복종 안건은 당초 이사회 안건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사들 사이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면서 긴급 안건으로 발의돼 총 30명의 이사 중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울산중소기업협회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2, 3차 협력업체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300여 개의 회원사로 구성돼 있다. 고원준 협회장은 "울산은 현대중공업 등의 불황으로 가뜩이나 일감 부족과 자재 값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가 최저임금마저 올리는 바람에 중소기업은 심각한 3중고에 시달리게 됐다"며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을 수용할 경우 울산의 중소기업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줄줄이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16.4%)에 이어 내년(10.9%)까지 두자릿수 인상률을 보이고 있는 최저임금에 대해 제조업 분야의 중소기업들이 불복종을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

소상공인에 이어 중소기업 단체에서도 최저임금 인상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의 골자인 최저임금 인상을 비판하는 운동이 업종과 지역을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