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38노스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착수"(연합뉴스)
미국 38노스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착수"(연합뉴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는 38노스는 23일(현지시간) 북한이 서해 위성 발사장 해체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서해위성발사장은 2012년 이래 사용돼 온 북한의 주요 미사일 엔진 실험장으로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폐기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38노스는 지난 20일 이 지역을 촬영한 상업 위성사진을 공개하며 북한이 미사일과 위성발사체 등을 조립해 이동하는 궤도식(rail-mounted) 건물을 해체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이 건물은 미사일 발사 직전 위성 발사체를 조립하는 곳이다. 또한 이 건물 인근에 대형 건설 크레인과 차량들이 배치돼 지붕과 일부지지 구조물이 해체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위성사진에는 해당건물에 대한 해체 작업이 더 많이 진척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해발사장은 북한의 최서단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위치한 위성발사장이다. 동창리발사장으로도 불린다.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발사장과는 달리 지하에 자동 연료 주입 시설과 대형 연료와 산화제 저장시설 등을 갖췄다. 미국 측은 북한이 이곳에서 액체연료를 사용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엔진 실험을 해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