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만이 진정한 영예로운 죽음이 될 것”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 구성...위원장은 유가족측 추천 민간 위원장으로

지난 17일 경북 포항시에서 발생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 사고와 관련, 해병대사령부와 유가족들이 오는 23일 해병대장(葬)으로 영결식을 치르기로 합의했다. 한편 해병대 헬기 마린온 추락사고로 숨진 5명의 유가족들은 20일 오후 해병대1사단 도솔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규명과 사회적 관심을 촉구했다.
 

헬기 사고 공동보도문 발표

유족과 해병대사령부는 21일 공동보도문을 통해 "임무수행 중 순직한 해병대 장병 명복을 빈다"며 4개 항의 합의 사항을 발표했다.

유가족 대표 박영진 씨와 전진구 해병대 사령관 명의로 된 공동보도문에서 양측은 "임무수행 중 순직한 해병대 장병들의 장의절차를 오늘(21일)부터 진행하고, 최고의 예우를 갖추어 영결식은 23일 해병대장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합동분향소는 해병대 1사단 김대식관에 설치돼 이날 오후부터 조문 가능하며, 영결식은 23일 오전 9시30분께 1사단 도솔관에서 거행될 예정이다. 해병대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도 사이버추모관이 개설돼 누구나 추모할 수 있다.

또 해병대사령부에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를 양측 동수(同數)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유가족측에서 추천하는 민간 위원장을 선임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고조사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치의 의혹이 없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사고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동보도문은 “순직한 해병대 장병을 영원히 기억하고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위령탑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병대는 이날 이같은 사항에 합의하고 "임무수행 중 순직한 해병대 장병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거듭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해병대 마린온 사고 현장

한편 해병대 헬기 마린온 추락사고로 숨진 5명의 유가족들은 20일 오후 해병대1사단 도솔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숨진 박 상병의 삼촌 박영진 변호사는 “현장에 도착해 보니 시신이 불에 타 형체조차 알수 없었다”며 “죽은 사람의 고통이 엄청 났을 것”이라고 침통해했다.

숨진 박 상병의 아버지는 “해병대는 이번 사고로 숨진 이들을 영예롭게 보내기 위해 화려한 영결식을 치르자고 권유하고 있지만 이런 죽음, 이런 영결식은 절대 영예로운 죽음이 될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만이 진정한 영예로운 죽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병대는 현재까지 유가족들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하겠다고 했지만 아무것도 이뤄진 것이 없다”며 “이 상황에서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질 지도 의문”이라고 역설했다.

유가족들은 “국방시스템이 개선되지 않으면 같은 사고가 반복될 것”이라며 “누구라도 같은 상황에 처할 수 있어 내가 마지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곳에 섰다”고 강조했다. 유족대표 박영진 변호사는 “다시는 이런 일이 이 땅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국민의 관심과 성원을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린온 추락사고는 지난 17일 정비 시험비행에 나선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이 이륙 직후 주로터(주회전날개)가 항공기에서 분리된 뒤 동체가 지상에 충돌하면서 화재가 발생, 탑승 장병 6명 중 5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