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수석 취임 후 첫 공개언론인터뷰서 "1만원 인상 목표 유효"
"가급적 빨리 가겠다는 의지 있지만 '文 임기내 1만원'은 확정 못해"
단기 인건비·사회보험료 보전, '프랜차이즈·건물주 때리기' 식 입법 대안제시
"소득주도성장으로 사회안정망 확충한 뒤에야 혁신성장 가능" 주장
정부 성장률 전망치 3%대 붕괴엔 "그래도 잠재성장률 이상" 낙관론

지난 6월말 임명된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사진=연합뉴스)
지난 6월말 임명된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사진=연합뉴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취임 이후 첫 공개 언론 인터뷰에서 최근 악화일로인 경제문제 관련 입장을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저임금 1만원' 공약에 "국민적 공감대"가 있다며 그 목표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언급이 가장 눈에 띈다. 현 여권이 명명한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바꿀 의사가 없음을 재확인한 셈이다.

윤종원 경제수석은 지난 18일 저녁 친문(親문재인)성향 종편 JTBC의 '뉴스룸'에 출연해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올린다는 공약은 취소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1만원까지 인상한다는 목표는 유효한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봐야 하지 않겠나. 다만 시기의 문제일 뿐"이라고 답변했다.

윤 수석은 "(수년 내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은) 지난 대선 때 여야 모두에서 많은 사람이 공약했던 것이고, 국민적 공감대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문제는 대통령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임에도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경제 상황이나 고용시장 문제를 감안할 수 밖에 없었지만, 대통령도 말씀하셨듯 여건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저임금 1만원을) 가급적 빨리 가겠다는 의지는 계속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 임기 내에 1만원까지 인상하느냐'는 질문에는 "확정해 답할 수 없다"면서 "민간의 임금상승률이 높다면 최저임금 인상도 빨라질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일부 조정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최저임금 대폭인상에 따른 '최대 피해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반발이 확산되는 데 대해서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단기적으로는 인건비나 사회보험료 등을 보전해주고 있고, 그 외에도 '갑을문제'에서 공정한 거래질서가 확립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보완적인 성격이 아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독자적인 대책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조적 대책도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문제나 임대차 문제 등에 있어서도 정부가 가맹사업법 개정 등에 대해 국회에 입법을 요청해 놨다"고 덧붙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임금 격차가 크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 활력을 찾기는 힘들다"며 "자영업자들이 모두 경쟁력을 다 갖추기를 기다리고서 임금격차 대책을 내기는 어렵고, 시급한 부분에서 노력하면서 자영업자 대책도 강구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윤 수석은 이른바 소득주도성장에 대해서도 "결국 소득주도성장은 사회안전망을 보강하는 것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며 "사회안전망이 확충된다면 그 이후 혁신성장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고 경쟁을 촉진한다고 해도 경제주체들이 너그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소득주도성장의 방향을 수정할 타이밍은 아니라고 보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소득주도성장에는 재정이 필요하고 경제성장률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9%로 낮추지 않았나'라는 질문에는 "그런데도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을 하고 있다는 데에 이견을 가진 분들은 없다"면서 "소비도 견고하게 계속되고 있고, 전체적으로 임금 상승률도 튼튼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낙관을 드러냈다.

일부 지표를 들어 경제파탄 논란에 애써 선을 그었지만, 역대 최악 수준으로 치닫는 '일자리 쇼크'에는 별다른 해법이 없는 셈이다.

'최근 세제개편에서 대기업이나 건물주의 세금은 별로 건드리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라는 물음에는 "너무 급격히 이뤄질 경우 부담이 임대차 시장으로 번질 우려가 있어 점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후 보유세를 더 강화할지에 대해서는 "재정개혁특위가 추가 권고를 한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이번에 발표한) 정도로 하지 않겠나"라고 거리를 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