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천 前기무사령관·한민구 前국방장관 측도 "타 기관 알린적 없다"

지난해 3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찬반 집회가 격화했을 때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위수령·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현 청와대·여권이 수사 대상으로 거론하는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기무사에 계엄 문건을 작성하라고 지시한 적도 없고 보고도 받은 바 없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18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관진 전 안보실장 측은 통화에서 "김 전 실장은 기무사가 계엄 문건을 작성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고 전했다.

김 전 실장은 측근에게 "계엄은 사전적으로 안보실장과 상의할 일이 아니다"면서 "실제 상황이 벌어지기 전까지는 안보실장 관련 업무도 아니다"고 말했다고 한다.

박근혜 정부에서 국방부 장관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지낸 김관진 전 안보실장.(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에서 국방부 장관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지낸 김관진 전 안보실장.(사진=연합뉴스)

지난해 3월 한민구 당시 국방부 장관 지시에 따라 위수령·계엄 문건을 작성했던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 측도 "조현천 전 사령관은 한 전 장관 외에 청와대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게 문건을 보고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조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미국으로 출국해 체류 중이나, 조만간 입국해 조사에 적극 임하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 전 사령관은 지난해 2월17일 국방부 회의에서 한 전 장관에게 위수령·계엄 관련 검토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한 전 장관은 이보다 앞서 국회 국방위원회 야당 간사이던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촛불집회 확대 계기 위수령 폐지 관련 질의를 함에 따라, 국방부 법무관리관실에 검토를 맡겼었다.

한 전 장관은 회의석상에서 법무관리관실에서 만든 보고서가 너무 개론적이라는 이유로 추가 검토 지시를 내렸고, 이때 조 전 사령관이 "우리도 검토해 보겠다"고 나섰다고 한다.

이후 조 전 사령관은 지난해 3월3일 자체 작성한 보고서를 들고 한 전 장관을 찾았다. 

이때 상황에 대해 조 전 사령관 측은 "당시 한 전 장관이 '이런 (계엄이 필요한) 상황은 안 일어날 것'이라며 논의 종결 지시를 내렸다"며 "조 전 사령관은 문건을 그대로 들고 기무사로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한 전 장관 역시 기무사 문건을 다른 사람이나 기관에 보고하지 않았고 실행을 검토한 적도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계엄사령관을 육군총장으로 임명한다'는 문건 내용에 대해 여권에선 "당시 3사 출신 합참의장을 배제한 채 군이 육사 출신 친위 쿠데타를 모의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전 장관은 "기무사의 보고서 작성 과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한편 김 전 실장은 현 정부 들어 지난 2013~2014년 국군 사이버사령부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국방부 수사를 축소하도록 지시했다는 혐의 등으로 지난해 11월 구속됐다가 법원의 구속적부심을 거쳐 11일 만에 석방됐고, 올해 3월 초 검찰 측이 재차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돼 불구속 재판을 받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