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하부대와 협의한 양 근거없이 추정해 붙여…친위쿠데타 주장도 100% 괴담"
"기무사 개혁 간절히 바라는데, 군인권센터 쿠데타 괴담으로 완전히 방해"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사진=연합뉴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친여(親與)성향 민간단체 '군인권센터'가 지난 6일 계엄군으로 육군에서 탱크 200대, 장갑차 550대, 무장병력 4800명, 특수전사령부 병력 1400명 등을 동원한다는 계획이 담긴 문건을 입수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군인권센터가 아니라 군괴담센터"라고 일갈했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1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같이 주장했다. 국군기무사령부가 지난해 3월 작성해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했다가 '논의 종결'된 위수령·계엄검토 문건을 의제로 한 발언이다.

하 의원은 기무사 문건을 친위 쿠데타라고 규정하는 여권발 주장에는 "100% 괴담"이라며 "(실제로) 쿠데타를 준비했으면 (기무사를) 개혁이 아니라 없애야 한다. 아예 없애야 한다. 역도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도 처음에는 얼핏 봐서 기무사 문건에 탱크 200대, 장갑차 550여대 배치 계획이 있는 줄 알았다"면서 "그런데 그건 없고 거긴 그냥 담당 부대만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무사가) 작전계획을 수립하려면 아래 부대들하고 다 협의를 해야 하는 것"이라면서 "(그런데 이번 문건은) 어느 지역은 어느 부대가 담당한다 등의 개념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정 사단을 어디에 배치한다고 돼 있을 뿐, 구체적인 병력 규모는 없다는 것이다.  
  
하 의원은 "조사하기 전에 마치 예하 부대랑 협의해서 작전계획을 짠 것처럼 군인권센터가 근거도 없이 추정해서 붙인 것"이라며 "기무사 개혁을 간절히 바라는 입장에서 (군인권센터가) 완전히 기무사 개혁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통해서도 "쿠데타 음모가 드러났다고 주장하는 것은 침소봉대이고 전형적인 괴담"이라며 "우리는 지난 시기 소위 광우병 괴담, 사드 괴담 등으로 사회적으로 큰 홍역을 치러왔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군인권센터를 향해 괴담 유포를 즉각 중지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기무사 개혁은 정치개입 금지가 핵심이며, 쿠데타 괴담은 이러한 기무사 개혁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