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기간 7년 남았는데...창안제 일대 190개 광고판 중 67곳 철거
한국당 "정부, 中 갑질횡포에 먼 산 보고 있을 때 아니다"

중국 베이징 중심가에 설치된 삼성과 현대자동차 광고판이 한밤중에 무더기로 강제 철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광고판은 계약 기간이 2025년 말까지로 아직 7년이나 남아있는데도, 베이징시 측이 경관 개선 사업을 한다면서 일방적으로 철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민들에 따르면 베이징시는 지난 12일 늦은밤, 4개의 철거팀과 100여명을 투입해 베이징의 중심 도로인 창안제(長安街) 일대 190개(삼성전자 91개, 현대차 99개)의 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두 회사 광고판 중 67곳을 철거했다. 나머지 광고판들도 언제 철거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YTN 화면 캡처
YTN 화면 캡처

창안제는 베이징을 동서로 관통하는 길이 43km의 중심 도로로 천안문과 인민대회당, 각종 관공서 및 금융기관, 최고급 호텔들이 들어서 있는 베이징의 중심가이다.

이들 버스 정류장에는 다른 외국 기업들의 광고판은 없다. 삼성전자와 현대차 광고판들은 '사드 갈등' 때도 한때 철거설이 있었지만 건재했다. 특히 2015년엔 시 당국의 요구로 35억 원을 들여 개선 작업까지 했는데, 이제 와서 베이징의 상징 거리에 상업 광고는 안 된다며 갑자기 철거를 한 것이다.

합법적으로 계약까지 했다가 날벼락을 맞은 한국 업체는 철거 당시 베이징시에 손해 배상을 요구했으나, 베이징 시 당국은 계약을 중도 파기한 책임이나 구체적인 보상 계획에 대해선 입을 다문 채, 상부 방침에 따른 것이어서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중 한국 대사관이 면담을 신청했지만 이를 무시했다고도 한다. 이번 강제 철거로 인해 한국기업이 입은 손해액은 약 33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중국당국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14일 논평을 통해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갑질 횡포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먼 산만 보고 있을 때가 아니라 적극적인 대응으로 우리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중국의 안하무인식 정책집행에 우려를 표하며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를 반복할수록 국제사회는 등을 돌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역시 기업의 잔치판에만 기웃거리며 생색낼 것이 아니라 국부창출의 최전선에서 벌어지는 전투에도 관심을 기울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