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고희 일병,파라과이 26년 살며, 군(징병제) 복무 1년 마쳐
"대한민국 남성으로 당연한 것, 특별하지 않아"

파라과이 출생으로 현지에서 군(軍) 복무를 마치고도, 고국에서 다시 군 생활을 하는 병사가 있다. 파라과이에서 사는 동안 당연히 의무를 다한 것이고, 이제 스스로 대한민국을 선택했으니 대한민국 남성으로서 책임을 다한다는 것이다.

강원도 인제에 있는 육군 2사단 무공대대에서 복무 중인 남고희 일병(27)이 그 주인공이다.
 

남고희 일병 [국방부 블로그 이미지 캡처]

육군 월간지인 ‘육군지 7월호’에 따르면 남 일병은 한국인 아버지와 파라과이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26년간 파라과이에서 살았다. 그는 파라과이 영주권을 가졌고, 병역제도가 우리처럼 징병제인 파라과이에서 1년간 군 생활을 마쳤다.

남 일병은 지난해 3월, 태어난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다. 연고도 없는 낯선 고국 땅을 찾은 것은 고국에서 군 복무를 하겠다는 각오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이란 자부심 하나만으로 고국에서 복무를 다짐했다고 한다. 병무청 신체검사에서 1급 현역 판정을 받고 입대했다.

남 일병은 "파라과이에서 26년간 살았기 때문에 당연히 파라과이군에서 복무를 한 것"이라며 "이제는 저 스스로 대한민국 국적을 선택했다. 건장한 대한민국 남성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군 복무를 하고 있을 뿐, 특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파라과이에서 복무하던 시절과 현재를 여러 측면 비교하며 “특히 피부로 느끼는 차이점은 식단”이라고 발겼다. 그는 "우리 군이 파라과이 군대하고 다른 점은 식단인데 아침, 점심, 저녁 너무 맛있게 잘 나온다"면서 "군대 돈가스가 정말 맛있다. 맨날 돈가스만 나왔으면 좋겠다"고 웃어보였다.

2사단 무공대대 포대에서 복무 중인 남 일병은 전입 2주 만에 첫 포탄 사격 훈련에 투입되었고, 이후 개인화기 사격 등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특급전사' 타이틀도 따낸 바 있다. 남 일병은 자신의 군 복무 기간 중 목표는 후임을 잘 대해주는 ‘분대장’이 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