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설적 ‘퀴어행사’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에 청와대가 내놓은 맥 빠지는 답변
청원인 김모씨 “불성실하고 무성의한 청와대 답변은 국민 기만 행위”

'변태적이고 외설적인' 동성애 퀴어 행사가 공공장소에서 열리는 것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이 21만 명을 넘자 청와대는 청원 마감일 하루 전인 13일 "서울시가 이미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청와대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며 "문제가 생기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답변을 했다. 청원에 동참한 시민들은 이같은 청와대의 답변이 무성의하고 불성실하다는 비판이다.
'변태적이고 외설적인' 동성애 퀴어 행사가 공공장소에서 열리는 것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이 21만 명을 넘자 청와대는 청원 마감일 하루 전인 13일 "서울시가 이미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청와대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며 "문제가 생기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답변을 했다. 청원에 동참한 시민들은 이같은 청와대의 답변이 무성의하고 불성실하다는 비판이다.

동성애·퀴어행사가 대구 동성로와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것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에 청와대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퀴어행사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혜승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은 14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게재한 동성애퀴어행사 반대 청원에 대한 답변 영상에서 “대구와 서울에서 열리는 퀴어행사 이른바 동성애 축제를 반대한다는 청원이 21만 명을 넘었다”며 “아직 답변 시한이 많이 남았지만 청원 자체가 14일 그러니까 내일 열리는 행사에 대한 청원이라 답변을 앞당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서울광장 사용 여부는 청와대가 허가하거나 금지하거나 관여할 수 없다. 그래서 14일 열리는 행사에 대한 청원이라 급하게 서울시 측에 관련 현황을 파악했다. 그 내용을 전해드리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하겠다”고 했다.

지난달 14일 청원자 김 모씨는 “대구 동성로/서울 시청광장 퀴어행사(동성애축제) 개최를 반대한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다. 김 모씨는 “동성애자라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변태적이며 외설적이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매년 퀴어행사장에서 차마 눈뜨고 보기 힘든, 경범죄처벌법 위반에 해당하는 복장으로 광장을 활보하고 퀴어라는 이유로 시민의 공간인 광장을 더럽히는 행위를 규탄하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오후 이 청원에 서명한 사람은 20만 명을 넘어섰다.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답변해야 하는 조건이 충족된 것이다.

정 비서관은 “광화문 광장은 사용할 때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 서울광장은 허가가 아니라 행사 90일 이전에 신고나 신청만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지난 2016년, 2017년 그리고 올해 퀴어행사의 문제 소지에 대해 심의를 했고 ‘광장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는 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수용했다”며 “행사 당일 경찰에서 인력을 배치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다. 청원인이 염려하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를 해본다”고 했다. 이어 “서울광장 사용 여부는 청와대가 어떻게 해볼 수가 없어서 관련 현황을 알려드렸다. 이번 청원 답은 이것으로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청원인 김모씨는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청와대가 이 정도로 불성실하고 무성의한 답변을 할 줄 몰랐다”며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김 모씨는 “청와대 청원 바로 아래 영국 보건국이 동성애 축제 참가자들에게 매독과 전염병 감염 위험을 경고하는 링크와 작년 서울광장 퀴어행사 현장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링크로 걸었다”며 “이처럼 명확한 데이터와 영상이 존재하는데도 청와대는 최근 3년 동안 ‘퀴어축제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 국민청원의 애초 취지는 청와대가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 개선해나가겠다는 것이 아니었냐”며 “선정적이고 변태적인 퀴어행사 참가자들의 옷차림과 성기구와 음식물과 주류의 판매, 광장 내 흡연 광경이 영상에 그대로 나오는데도 서울시가 ‘문제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서울시에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청원 서명에 참여한 21만 명 이상의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지연 차세대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 대표는 “너무나 성의없는 청와대의 답변에 청원자들을 또 한 번 실망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민청원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는 약자들을 청와대가 반드시 도와줄 거라 생각하며 청원에 동참한다"며 "그런데 청와대가 이런 식으로 답변을 한다면 앞으로 누가 신뢰와 기대감을 가지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