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이사회 여권 측 이사진이 8일 고대영 KBS 사장 해임 제청안을 제출했다. 강규형 전 이사가 (지난해 12월 28일) 강제 해임된 지 11일 만이다. 이에 입맛에 따라 인사를 교체하는 행태가, 작전을 시행하듯 ‘밀어붙이기식 방송 장악’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김서중 KBS 이사회 이사는 8일 해임 제청안을 제출하며 "오늘 오전 저를 포함해 전영일, 권태선, 조용환, 장주영 이사 5명의 이름으로 이사회 사무국에 고 사장 해임 제청안을 안건으로 상정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해임사유로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상파 재허가 평가점수 미달’, ‘공사 신뢰도·영향력 하락’, ‘파업사태’, ‘보도국장 재임 시절의 금품수수와 보도본부장 시절의 도청의혹’ 등 6개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KBS 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은 8일 “이성 잃은 폭거 당장 멈춰라”라는 성명을 통해 “군사작전 하듯이 밀어붙인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또한 “해임 안을 제출하면서 여권이사들이 과거에 검증된 사건들까지 다시 들고 나온 것은 오로지, 이른바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문재인 정권의 막가파식 방송장악 분위기에 편승해 사장을 좌편향 인물로 교체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또한 공영노조는 “지상파 방송사 사장을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인물로 바꾸려는 것은 향후 지방선거와 개헌 등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 세간의 중평”이라고 지적했다. 좌편향성 방송을 통해 지방선거 및 문 정부 정책 등에 힘을 실어준다는 것이다.

해임 사유와 관련해서는 ‘지상파 재허가 평가와 같은 경우, 방송 장악을 위해 의도적으로 방통위가 점수를 낮췄다는 의혹이 존재하며, 공사 신뢰도·영향력은 기준에 따라 달라지며, 파업사태는 언론노조의 정치 편향성과 일방적인 행태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공영노조는 “국정원 금품수수설, 도청의혹 등의 사유도 모두 사실관계가 드러난 것이 없는 그야말로 의혹 뿐”이며 “특히 도청의혹 건은 경찰수사에서 이미 무혐의로 드러난 사건”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영노조는 이인호 KBS이사장이 지난 주말 모친상을 당해 상중(喪中)에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표결에 유리한 상황을 위해 이 시점을 고른 것인지, “정치적 목적을 위해 가족상까지도 이용하는가?”라며 격분했다.

반면, KBS 새노조 측은 1월8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영방송을 망쳐온 고대영 사장의 해임은 사실상 시간상의 문제로 남게 됐다. 그토록 학수고대했던 고대영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 눈앞에 다가온 것이다"며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2천2백여 조합원은 지난 넉 달 넘도록 총파업을 벌이며 염원해 온 고대영 퇴진 절차가 비로소 개시된 것을 늦었지만 진심으로 환영한다. 이제 남은 일은 이사회가 고대영 사장 해임 제청안을 가장 빠른 시일 안에 의결하는 것이다"라며 해임 제청안 제출을 환영했다.

오는 10일 이사회가 예정돼있다. 이날 상정해서 표결처리하면 사장 해임건의안은 통과되고 대통령이 결재하면 사장이 해임된다. 기존 임기는 올해 11월까지 예정돼 있다. 또한 강규형 전 이사 해임 이후 보궐이사로 추천된 김상근 목사가 임명되면 KBS 이사회는 여권 6명, 야권 5명으로 재편된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