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南조명균, 北리선권 이끄는 대표단 만나

고위급회담 대표단 수석대표 南조명균-北리선권(연합뉴스 CG)
고위급회담 대표단 수석대표 南조명균-北리선권(연합뉴스 CG)

남북이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등에 대해 논의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내일 회담은 오전 10시 전체회의가 열리는 것으로 시작된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자 2년여 만에 열리는 이번 남북 당국회담에는 우리측에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 북측에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수석대표로 나서며 각각 5명의 양측 대표단이 참석한다.

남북 대표단이 논의할 의제는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여부와 남북관계 발전 방안 등이다. 정부는 평창올림픽 관련 사안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북한 선수단 방남 경로와 개회식 공동입장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북한이 응원단이나 예술단 등을 대표단으로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힐 수도 있다.

평창올림픽 관련 협의가 마무리되면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산가족 문제라든가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문제 등을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고위급회담에서 평창올림픽 참가 및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한 큰 틀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분야별 후속회담을 이어간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모든 것을 다 이룰 순 없다”며 “이번에는 앞으로 난제를 풀기 위한 추가 협의가 이어지도록 모멘텀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