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전격 압수수색...올해만 10번째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고용과 투자를 확대하라고 요청한 다음날 오전 검찰이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10일 오전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등 3∼4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사관계 관련 자료 확보에 착수했다. 삼성이 노조를 와해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의 집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의장 등이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을 지낸 2012년부터 지난해 사이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와해 공작을 보고받았는지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삼성그룹이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정의당의 심상정 의원의 의혹 제기로 문제가 불거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의 삼성에 대한 압수수색은 올해만 10번째다. 검찰은 2015년 무혐의 처분했던 삼성그룹 노조 와해 의혹 사건의 재수사를 시작하면서 지난 6일 삼성전자서비스 본사를 압수수색 한 바 있고 지난 12일에는 지사 2곳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삼성전자의 인도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 부회장에게 "한국에서도 더 많이 투자하고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