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기무사 해체론에 김진태·김영우·강연재 "좌파들의 소설" 투쟁에 이목 쏠려
'안철수 키즈'서 신보수주의자 탈바꿈한 강연재, '전투력 과시'에 기대주 급부상
전희경, 6.13선거 참패후 "좌절마저 사치, 우파가치 확고히 하고 대오 모아야"
20대 청년부대변인 우원재, 페이스북 논평에 유권자 호응 '현역 금배지 초월'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크게 위축된 자유한국당에 대한 계파갈등·해체론 조장, '기무사령부가 촛불 계엄을 시도했다'는 낭설 등 잘못된 선동에 한국당 일각에서 '젊은 소신파' 인사들이 맞서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한국당 해체론이나 기무사 공격 여론의 경우 북한에서도 적극 부채질하는 사안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한층 중요하게 다가오는 실정이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강원 춘천시·재선)

김진태 한국당 의원(강원 춘천시·재선)은 8일 '계엄검토 선동으로 기무사 흔들지 마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 출신 이철희 의원을 정면 겨냥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들은 마치 기무사가 촛불집회를 탄압하려고 계엄을 검토해 친위쿠데타를 계획한 것처럼 주장하고 있지만, 보고서를 보면 (대규모 폭력·사상 사태를 가정한 검토로)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그런데도 국민을 선동해 국가기관을 무력화하는 데 정권이 앞장서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급된 '보고서'는 지난해 3월 박근혜 당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기무사가 한민구 당시 국방부 장관에게 올린 보고 문건을 가리킨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이 지난 5일 공개하며 기무사를 겨냥 "발본색원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 내용에 대해 김 의원은 "기무사 보고서는 촛불집회에선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문재인 당시 민주당 전 대표 발언)이라 하고, 태극기 집회에선 '탄핵이 인용되면 내란'이라 하니, 어느 경우든 소요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며 "민주당의 논리라면 태극기집회도 탄압한 건데 그 소리는 쏙 뺐다"고 비판했다.

특히 "(기무사는) '국민 대다수가 계엄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했는데도 친위쿠데타 계획인가", "탄핵 기각되면 혁명이라고 한 사람(문재인 현 대통령)이 나쁜가 아니면 진짜 혁명이라도 일어날까봐 대비계획을 세운 사람이 나쁜가"라고 반문을 거듭했다.

김 의원은 "소요사태에 편승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계엄의 요건, 절차를 검토하는 건 군 당국의 당연한 의무"라며 "그런데 너 잘걸렸다 하며 애꿎은 기무사를 해체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간첩을 잡는 곳은 국가정보원과 기무사다. 문 정권이 국정원을 손보는데 기무사만 가만 둘 리 없다"고 상기시켰다.

그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거명하며 "정신차려야 한다. 군사기밀인 군 내부보고서가 버젓이 유출되고 있는데도 팔짱만 끼고 있다. 속히 기밀누설자를 잡아 목적을 규명하고 엄벌해야 한다. 장관 좀 더 하겠다고 기무사를 해체할 순 없지 않은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3선)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3선)

20대 국회 전반기에서 국방위원장직을 1년간 맡았던 김영우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3선)도 기무사 해체론에 대해 "좌파들의 소설쓰기 일환"이라고 직격했다.

김영우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밝히고 "문건 그 어디를 봐도 계엄령을 발동해 정권을 탈취하겠다는 쿠데타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다"며 "대통령 탄핵 기각 시 혹시 있을 수 있는 만약의 상황에 군이 취할 수 있는 조치를 법적·행정적으로 검토한 것인데 대한민국 군이 이런 대비책도 없다면 그게 군인가"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더구나 지난해 2월에는 북한의 북극성 2호 발사 실험 등 북한의 도발이 극에 달했고 탄핵선고 직후 한미연합훈련이 예정돼 있어 위기가 고조되던 때였다"며 "무질서, 무정부상태가 되면 병력 출동방안 계획도 당연히 치안 회복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어느 쿠데타 세력이 기무사로 하여금 쿠데타 계획을 문서로 작성케 하고 실행에 옮기겠나. 장군 몇명이 밀실에 모여 쿠데타를 했던 12.12 쿠데타 과거사를 억지로 꿰맞춰서야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기무사의 월권 여부는 앞으로 법적으로 따져볼 일"이라며 "하지만 기무사 해체부터 주장하는 건 너무나도 정치적인 공세이자 대한민국 무장해제다. 우리 모두 진실을 말하자"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지난 7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군정 획책' 주장을 정면 반박하고, "(민간단체 '군인권센터'가 주장한) 문건에는 들어있지도 않은 '탱크 200대, 장갑차 550대 동원'이라는 용어는 매우 자극적"이라고 비판했다. 글의 말미에는 "국방위원장을 지낸 나의 지극한 상식과 양심에서 여론의 뭇매를 맞을 각오하고 썼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서울 노원구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연재 변호사.
자유한국당 서울 노원구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연재 변호사.

앞서 '홍준표 체제'에서 6.13 서울 노원구병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로 영입한 강연재 변호사는 낙선 이후 오히려 소신발언을 잇따라 내놓으며 우파진영의 새로운 기대주로 급부상했다. 

강연재 변호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의 사과 퍼포먼스를 비하한 민주당에 "번지수 잘못 찾았다" 비판(6월17일) ▲국가인권위의 사형제 폐지 추진 반대(6월18일) ▲6.25 계기 메시지 회피 등 언론·포털의 친북적 행태 지적(6월25일) ▲경찰의 세월호 1주기 집회 손배소 화해권고 거부 환영(6월26일) ▲"평화를 반대하는 것이냐는 철없는 소리, 개의치 않고 자국민 위해 할일 하는 국회가 필요하다"는 충고(7월5일) 등 현안마다 목소리를 내왔다.

특히 최근에는 기무사 문건 논란에 대해 지난 6일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기사는 '매의 눈'으로 완독, 정독해야만 팩트를 파악할 수 있다. 피곤한 일"이라고 이철희 의원 주장을 여과없이 실은 언론 보도를 비판했고, "헤드라인이 아닌 실제 내용도 촛불집회에 군대를 동원하겠다는 것으로 이해되느냐"고 유권자들에게 되물었다.

강 변호사는 같은날 또 페이스북에 '촛불집회 나갔던 우리 죽을 뻔!'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좌파매체 보도를 공유하며 이 의원, 군인권센터를 겨냥 "불리할 때 한번씩 이런 것 던져주면 진짜 앞뒤 정황, 사실 체크, 각자 판단도 없이 덥썩 물고 미친듯이 흥분하는 '개돼지'의 수준으로 우리 국민을 보고 있는 것이냐"고 성토했다.

그는 "촛불집회에 위수·계엄령 검토가 아니라 '경찰서 방화, 경찰 무기까지 탈취한 과격폭동 사태'와 위수·계엄령이 가장 정확한 워딩"이라고 짚으며 "문재인 정부는 위와 같은 폭동 사태를 상정했을 때 어떻게 대응 진압할 생각인지 밝혀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권력과 언론의 장난질, 사기질을 다 꿰뚫어보는 국민이란 걸 명심하라"며 "이런 거 할 시간에 나라 살리는 일을 하시라"고 꼬집으며 "뭔가를 덮고 싶어서인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의 국정농단'?"이라고 반문했다.

강 변호사는 정계 입문 때는 '안철수 키즈'로 분류됐던 인사이지만, 탈당 후 한국당 행(行)을 택하고 '신보수주의'로 노선을 정하며 선명성을 과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지를 보내는 유권자들 사이에는 옛 친박편 또는 비박편 구분이 없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해 온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초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해 온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초선)

20대 총선 때 한국당 비례대표로 정치권에 입문, 원내에서 소신발언을 이어온 전희경 의원은 선거 참패에도 불구, 한국당의 이념정체성 혼란을 바로잡고 단일대오로 여권의 독주를 견제해야 한다는 지론을 펴왔다. 선거 직후부터 "선거는 끝나고 현실이 앞에 잎다"면서 "지금 우리에게 좌절하는 것마저 사치"라고 당내 계파간 책임공방 자제를 촉구해 왔다.

현안에 관해서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중국식 토지국유화 모델 칭송 ▲김상곤 교육부의 '자유민주주의 삭제' 중고교 새 역사교과서 시안 강행 ▲한국당 내 일각의 분당(分黨) 요구 ▲"정치권 핵심부 이념 정체성을 물으면 색깔론, 북한을 의심하면 반평화·반통일세력이 되는 나라" 등을 비판해 왔다.

지난 5일에는 일부 언론이 자신을 뚜렷한 근거 없이 '김성태 지지' 측으로 분류한 보도에 관해, "우리의 가치가 틀린 것이 아니"라며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우편향·수구적 보수이념 해체' 발언에 선을 긋고 "방향을 확고히 하고 대오를 모아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우원재 자유한국당 청년부대변인(사진=TV조선 방송 화면 캡처)
우원재 자유한국당 청년부대변인(사진=TV조선 방송 화면 캡처)

중앙정치권 밖에서는 우원재 한국당 청년부대변인(28)이 끊임없이 우파 재건과 각종 현안에 대해 '속 시원한' 개인 논평을 페이스북에 올려오면서 오히려 '현역 금배지'보다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 첫 논평은 지난달 15일 "지금 한국당은 권력 재편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 같다. 문제의 원인은 분석이 안 되고 문제가 있다는 사실에만 집중하니 진단들도 제각각"이라며, "우파정당의 뿌리를 부정하는 듯한 뉘앙스로 '너무 오른쪽이라 국민들이 싫어한다'는 이상한 발언까지 나온다"고 김성태 권한대행을 정면 겨냥한 것이었다.

우원재 부대변인은 ▲최저임금 대폭 인상 등 소득주도성장에 따른 경비원 등 저숙련근로자 실직 사태 조명(6월20일) ▲난민 문제 관련 "문재인 정부의 아집, 독선, 독주는 이미 전국민이 내심 실감하고 있는 듯하다"는 논평(6월25일) ▲"연평해전 제 16주기에 대통령이 침묵했고, 청와대가 침묵했고, 여당이 침묵했다"는 논평(6월29일) ▲종교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군대가기 싫어 난민이 됐다는 그에게"라는 제목의 논평(6월30일) 등을 지속적으로 게재했다.

이달 들어서도 ▲'은수미 성남시' 등 보편적 복지에 대해 "가난한 사람들 나눠주려고 모은 빵을, 굳이 다 같이 나눠먹자고 한다"는 비판 논평(7월4일) ▲'테러방지법 적용 1호' 국내 이슬람 극단주의 IS 추종 시리아인 체포 계기 "테러방지법 필리버스터, (민주당은) 사과하라"라는 제목의 논평(7월6일)을 냈고, 글마다 600건을 넘는 추천·공감과 수십건의 공유가 이뤄지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