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이 중국의 대미 수출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율을 25%까지 부과함에 따라 해당 품목의 미국 수출물량이 23.4%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8일 ‘무역전쟁이 중국의 대미 수출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관세 인상으로 중국의 대미 수출 단가가 1%포인트 오르면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물량은 0.98% 줄어든다"며 "관세율이 25%까지 상승했을 때 중국의 대미국 해당 수출 품목은 약 23.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미국은 6일부터 중국에서 수입하는 340억 달러(약 38조원) 규모의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했다. 산업부품, 설비기계 등 818개 품목이다. 2주 이내에 16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도 추가로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보고서는 미국이 이런 조처를 하는 이유로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에서 중국 비중이 47.2%(2017년 기준)로 가장 높고, 중국이 강대국으로 부상하며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들었다.

아울러 보고서는 중국의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관련 법 때문에 미국 기업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고 지적했다.

이번 미국의 고율 관세부과 조치로 중국의 대미 수출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이다.

주요 품목 중 중국의 원자로·보일러·기계류의 대미 수출이 물량 기준으로 20.8%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전기기기는 21.7%, 광학·의료·측정·검사·정밀기기 등은 19.1% 줄어드는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는 미·중 무역분쟁의 본질이 첨단 기술과 글로벌 경제 패권 장악을 위한 힘겨루기라고 정의했다.

양국의 무역분쟁이 때로 소강 국면을 보일 수 있지만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미·중 무역분쟁이 전 세계 무역 전쟁으로 확산하는 것에 대비해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며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는 주변국과 협력을 강화해 공동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 중국의 무역분쟁을 겪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틈새시장에 대한 진출 기회를 활용하고 내수 시장 확대, 수출 시장 다변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