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은 장하성 파면하고, 지원자중 곽태선만 불러낸 김성주 이사장도 책임지라"
"지난 1월 文대통령 '금융계 인사개입 말라' 지시에도…靑 내부기강 무너진 방증"
"운용본부장 1년 공석에 핵심실장도 빈자리, '연금사회주의' 코드인사 중단해야"
汎야권 활동해오던 바른미래당은 국민연금 인사농단 논란 이틀간 논평 無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사진=연합뉴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사진=연합뉴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국민 노후자금 635조원' 국민연금의 기금운용본부장 인선 과정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개입했다는 논란을 연일 겨냥하고 있다. 당 지도부 차원에서 "그야말로 국정농단"이라고 규정하고, '장하성 정책실장 파면'을 촉구하는 한편 불공정 인사의 책임을 물어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 사퇴를 요구했다.

앞서 지난 5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공모 과정에서 최종 3인 후보에 이르렀다가 탈락한 곽태선 전 베어링자산운용 대표는 '장 실장에게서 지원 권유 전화를 받았다'고 폭로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청와대가 이를 부인해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곽태선 전 대표가 장 실장과의 20여분간 구체적인 통화내용 등 '추가 폭로'에 나서자 청와대는 뒤늦게 국민연금 인선 개입 의혹을 시인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6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승희 의원이 공개 비판에 나섰다.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이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장 실장의 운용본부장 인선 개입을 부인한 데 대해, 김승희 의원은 "문제의 본질은 곽태선 전 대표가 (결격사유라고 언급된) '7대 비리 기준'에 해당하는지 안 하는지가 아니다"며 "그 전에 장 실장이 공정하고 정의로워야 할 연금본부장 인사에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는 것"이라고 상기시켰다.

그는 장 실장의 인선개입뿐만 아니라 김성주 이사장도 겨냥해 "4월달 곽 전 대표를 전주까지 불러내서 내정자로 대우하면서 기금운용본부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며 "지원자 8명 중 유독 이 후보자(곽 전 대표)만 불러서 대화했다는 건 공모 진행 과정에서 곽 전 대표가 스스로를 내정자로 믿게 만들만큼 인사 과정이 불공정했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또한 "국민연금에 대한 전 세계의 신뢰 추락"을 우려하며, "정치인 출신에 전형적인 이 정부 코드인사인 김 이사장 본인이 연금본부장 코드인사는 없다고 주장하는 것조차 더더욱 설득력 없다"면서 장 실장과 김 이사장을 싸잡아 "사과를 하든 사퇴를 하든 그에 응분하는 책임을 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서울 양천구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승희 의원(비례대표·초선)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김승희 의원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서울 양천구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승희 의원(비례대표·초선)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김승희 의원 페이스북)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 "합법적인 공모절차를 무시한 장 실장의 개입은 월권이며 그 자체만으로도 국정농단"이라고 규정,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1월 청와대 참모들 대상으로 금융계 인사에 개입하지 말라고 지시했음에도 장 실장이 개입한 건 청와대 내부 기강이 무너진 방증"이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또 "635조원의 국민의 유일한 희망인 노후자금을 관리하는 국민연금 (기금 운용) 수장 자리를 1년 가까이 비워둔 것은 문재인 정부 입맛에 맞는 코드 인사를 하기 위한 것"이라며 "곽 전 대표가 원칙주의자고 연금 기금운용의 독립성과 수익성을 중시해서 문재인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기 때문에 탈락시킨 게 아닌가 논란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 실장 8명 중 주식운용실장, 해외증권실장, 해외대체실장 등 핵심 실장이 공석인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서도 국민들은 불안하기만 하다"며 "청와대는 국민연금을 마음대로 농단하기 위해 입맛에 맞는 코드인사 찾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앞서 논란이 처음 확산된 5일에도 윤 수석대변인 논평으로 "4월말 기준 635조원에 이르는 국민의 노후자금 운용의 총책임자를 공정한 절차를 통해 선임하지 않고 특정인이 '코드인사'를 시도했다는 보도는 매우 충격적"이라며 "장 실장의 독단적인 전횡으로 채용하려 했다는 건 위험천만한 일이고 그야말로 국정농단"이라고 즉각 반응한 바 있다.

또한 "국민연금은 막대한 기금을 통해 기업 경영 개입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연금을 통해 기업을 통제하는 '연금사회주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장 실장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으로 나라경제에 심대한 해악을 끼치고 있다. 국민들의 노후자금에까지 손을 대려고 했던 게 사실이라면 그 이유를 철저히 밝히고 청와대는 장 실장을 파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그동안 한국당과 범(汎)야권을 이뤄온 바른미래당은 국민연금 인사농단 논란 관련 5일, 6일 별다른 논평을 내지 않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