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으로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에 13조7000억 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된 가운데 올해 민노총에 가입한 전국금속노동조합에 가입한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6일 산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는 3일 조합원 5883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 결과 4811명이 참여해 4494명(93.4%)이 찬성했다. 대우조선 노사는 현재 교섭을 진행 중이다. 노조는 기본급 4.11% 인상을 요구하지만, 회사 측은 임금 10% 반납과 상여금 분할지급 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작년 6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지난 2014년 이후 기본급 인상이 없었던 만큼 임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조선업계에서는 사실상 국민 혈세로 월급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지나친 주장이라고 대우조선 노조를 비판했다. 작년 대우조선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정부와 채권단이 2조9000억 원에 달하는 신규 자금을 투입한 덕분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대우조선 사측은 2020년까지 5조90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마련하라는 강도 높은 자구계획안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은 작년까지 자산 매각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2조8000억 원을 마련했고 올해도 국내 부동산과 해외 자회사 매각 등을 통해 1조3000억 원을 마련해야 한다. 노조에게 10%의 기본급 반납을 제시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우조선 노조 관계자는 "파업을 하겠다고 해도 바로 파업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협상이 안 됐을 때 파업을 해도 문제가 안 생기도록 미리 절차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규모 공적자금을 투입해 간신히 회생한 회사의 노조가 임금을 올려주지 않으면 파업을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는 것은 심각한 도덕적 해이(모럴해저드)라는 비판이 나온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