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 인사이드
 ‘태극기 집회’ 금융계좌 조회에 대해 너무나 조용한 언론 
 文 정부의 ‘영화 띄워주기’는 정치적 차별 없는 문화 활성화인가?
 ‘최저임금 인상’ 문제점 우려‧지적 多

 

‘태극기 집회’ 금융계좌 조회에 대해 너무나 조용한 언론

<펜앤>은 지난 5일 경찰측이 태극기 집회 모금에 참여했던 2만여 일반인들의 은행계좌를 들여다봤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례적이며, 일반인의 정치적 성향 파악 등 사찰로 비춰질 사안인데도 불구하고 언론이 무척 조용하다. 이대로 ‘조용히 넘어가는 것인가’하는 의문마저 든다. 직장에서 정치적 성향 등을 묻는 경우나, 검증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공무원을 대상으로도 사상검증과 비슷한 질문만 나와도 색깔론 등 공분하던 언론의 모습과도 대조된다.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그토록 옹호하며 촛불집회를 챙기는 것과도 무척 대조되는 이중잣대이다.

같은 방식으로 모금이 이루어졌던 촛불집회와 관련된 모금행위는 불구속 기소가 이루어졌다. 촛불집회에게는 면죄부를 주는 행태의 수사방식은 형평성 논란을 자초하는 것이다. 한국경제 <촛불·태극기 '기부금' 수사 형평성 논란> 보도와 조선일보 <'촛불' 모금은 괜찮고 '태극기' 모금만 불법인가> 사설은 이같은 우려를 전달한다.

이와 반대로 연합뉴스는 <'탄기국' 간부들 후원금 모금 건수 중 67% 불법>이라는 제목을 달았으며, 여타 매체들 또한 탄기국의 불법 모금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조용했다. 태극기 집회의 부정적인 면모는 쉽게 부각되는 반면, 촛불집회와 관련된 것은 묵인되는 꼴이다. 국가의 행위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언론이 하지 못한다면, 언론이 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한국 언론은 여전히 달라지지 않았다.

현 정부에 ‘촛불은 성역이고 방패인가’라는 의구심마저 든다. 언론조차 촛불집회에 관한 부정적인 기사는 금기로 여겨지는 듯하다.

● 文 정부의 ‘영화 띄워주기’는 정치적 차별 없는 문화 활성화인가?

<영화 ‘국제시장’ 및 ‘1987’에 대한 반응>

경향신문 2014.12.31. / 미화와 감동 사이에 가려진 ‘불편한 진실’...영화 국제시장...논쟁 피하려 ‘사실’ 의도적 배제...편협하게 전달돼 왜곡 논란...정치권 아전인수 해석 ‘부채질’
경향신문 2018.01.08. / “1987은 ‘그런다고 세상 바뀌나’에 대한 대답” / 안내문 하나 없는 민주열사 고문 현장...박종철 전시실은 좁아 ‘끼워넣기’ 수준

한겨레 과거 사설 내용
정작 아쉬운 것은 영화를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다. 보수언론들은 이 영화를 산업화 시대를 무조건 찬양하고 박정희 시대를 긍정하는 것인 양 몰아갔다. 보수 애국주의 틀로 영화를 규정한 것이다. 논란에 기름을 부은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다. 박 대통령은 최근 이 영화를 본 뒤 “부부싸움을 하다가도 애국가가 퍼지니까 경례를 하더라”라며 애국심을 강조했다. 그러나 영화의 그 장면은 애국심을 강조하는 장면이 아니라 애국심을 강요하는 그 시대를 야유하는 장면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한겨레 2018.01.08. / “영화 1987은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냐’는 질문의 답”

과거 정권 당시 국제시장 영화를 봤을 때 <애국심 vs 과거 미화…‘국제시장’ 이념 논쟁>을 통해서 색깔론이 대두됐다. 영화 관람에 대한 정치적 색채를 견제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영화 색채가 보수 정권을 옹호하는 듯이 비춰져 보수 우파 지지로 이어질 것을 염려한 측면도 엿보인다. 이후에는 좌파 색채 영화에 대해서는 블랙리스트를 통해 정부가 검열하고 압박했다는 사실이 연일 보도됐다.

반면, 금일 보도된 문 대통령의 <1987> 관람 보도는 대체로 <1987>의 정신이 이어져 ‘세상이 바뀐’ 모습을 조명하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포커스를 맞췄다. 문 대통령은 “정말 영화를 보는 내내 울면서 아주 뭉클한 마음으로 영화를 봤다”면서 “오늘 영화를 보니까 이 영화는 확실히 1000만을 넘기겠다는 확실한 예감이 든다. 국민께서 이 영화를 많이 봐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따뜻하고 인간적인 발언에는 ‘1987’ 당시의 시대상을 이겨낸 민주화의 의의를 되짚어보는 듯했으며, 민주화 운동을 통해 이번 정권의 정당성을 외치는 듯 하기도 하다. 1000만을 넘기겠다는 확실한 예감은 영화 개봉 12일째만에 400만을 넘으며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포함돼 피해를 입은 배우 김규리씨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고 함께 전한다. “문화예술에 관한 정부의 지원을 대폭 늘리되 그 지원에 대해서 정치적 성향을 갖고 일체 차별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집권 후 영화 <택시운전사>와 <미씽: 사라진 여자들>에 이어 <1987>을 관람했다. 그러나 관람한 영화에는 대체로 정치적 메시지가 항상 동반되는데도 불구하고 과거 정부의 영화 관람과는 달리 긍정적인 평가가 눈에 띈다.

<택시운전사> 관람 당시에는 ‘광주의 진실 규명’에 대한 목소리를 냈으며, <미씽> 영화를 통해서는 ‘소외된 여성사회를 보여준다’고 말하며 여성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을 내비췄다. 여성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듯한 감성을 보여주는 듯한 영화 선정은 이에 대해 “역시 페미니스트 대통령”이라는 찬사도 쏟아졌다고 한다. 집권 전에는 <판도라> 등을 통해 ‘탈핵·탈원전’ 메시지를 내기도 했다.

모두 정권의 행보를 뒷받침해주고 정치적 메시지를 담아낼 수 있는 영화들을 선택했다고 보인다. <택시운전사>를 통해서는 광주 지지층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으며, <미씽> 영화는 ‘페미니스트 대통령’이라는 발언과 맥락을 함께하며 여성들의 지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듯했다. <1987>에서는 민주화 운동의 당위성을 통해 현 정부가 ‘드디어 인간다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한편, 우파적 감성을 지닌 영화는 문 대통령의 관람을 통해 ‘영화 띄워주기’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 나올 수 있을지 의구심마저 든다. 블랙리스트란 ‘명부’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더 마음에 드는 영화를 챙겨주고, 키워주고 싶은 마음에서 한쪽에 치우친 영화 관람이 결국 ‘화이트리스트’이고 ‘블랙리스트’로 이어지는 것일 테다.

영화를 정치적으로 이해할 이유는 없다. 대통령이 영화를 보는 것에 견제하는 언론의 행태도 우스울 것이다. 문화 채널을 활용한 공감대 형성은 필요한 정치 행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행보와 일치하는 영화만을 계속 소화하는 것에 대한 지적이 없다면, 과거 정권에 대해 '문화의 정치적 활용' 및 '블랙리스트'라고 탓할 ‘돌맹이’를 지니고 있을지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최저임금 인상’ 문제점 우려‧지적 多

5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알바생 2,487명을 대상으로 ‘2018년 아르바이트 희망뉴스’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장 듣고 싶어하는 2018년 희망뉴스 1위로 ‘최저시급 1만원 시대 개막’이 45.6%의 지지를 얻었다. 설문조사 결과로도 알 수 있듯이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기대가 크다.

반면, 8일 다수의 매체는 최저임금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과 이후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경각심을 갖게 하고 있다.

8일 조선일보를 비롯한 여러 매체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현재 벌어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보도했다. 조선일보, 세계일보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물가 상승을 보도했고 동아일보에서는 지방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보도했다. 서울신문에서는 교통비 없애고 휴게시간 연장 등 직장 갑질까지 이러나고 있다는 보도를 했다.

조선일보는 <연초부터 몰아치고 있는 ‘최저임금의 역설’>을 국민일보에서는 <최저임금 1만원 원점에서 재검토해야>라는 사설을 게재했다.

아르바이트생들이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은 분명 중요하다. 그러나 일괄적인 최저시급 인상으로 인한 기업·자영업자들의 우려가 무척 크다. ‘계속 아르바이트 생활만 하는 것도 아닐텐데...’라며 안타까운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물가 인상, 인원 감축 등도 이어지고 있다. 언론은 이러한 현실을 지적하고 있다.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지적일 것이다. 이러한 보도는 최저임금의 부작용에 대해서 직시할 수 있는 자료일 것이다.

 

■시시비비(是是非非)

● <노동이사제 도입뒤 ‘거수기 이사회’ 사라졌다>

8일 한겨레신문은 새해기획물로 1·4·5면을 통해 노동이사제를 옹호하는 내용을 실었다. <노동이사제 도입뒤 ‘거수기 이사회’ 사라졌다> / <노동이사는 무조건 노조 편? "현장 잘 아는 노사 조정자죠"> <노동자 경영참여 활발한 유럽, 갈등 줄어 성장 밑천으로>는 제목으로 노동이사제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하며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려는 시도를 한다.

경영의 투명성을 이유로 노동자의 경영 참여를 미화하며 두둔한 반면, 경영자 고유권한인 경영의 자율성을 비롯한 여려 경영권을 침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회사 경쟁력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없다. 노동이사제에 대한 보다 균형적인 시각이 요구된다.

관련 내용

노동이사제는 노조가 경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제도이다. 근로자 대표가 이사회에 참석해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을 법적으로 보장한다.
문재인 정권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대통령 공약 사항이라며 국민연금 등이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한 최근 주요 시중은행 사외이사들의 임기만료가 임박하면서 금융권에 ‘노동 이사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