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좌파 성향의 교육감들이 대거 당선되면서 ‘교육의 정치화’ 바람이 거세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2022년을 목표로 민주시민교육 과목 개설을 추진하는 등 방안 마련에 나섰다.

교육부는 4일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맞춰 민주시민 교육 활성화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있다”며 “늦어도 8월 중순께 이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주의 토대는 학생들이 민주주의적 사고와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유지되는데, 그동안 그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지난 1월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하고 인권‧평화‧인문학 등 관련 업무를 통합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중심으로 올해 말까지는 ‘민주시민교육 일정표’를 만들 계획이다.

교육부는 본격적인 ‘정치 교육’을 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정도 고려하고 있다. 2020년까지 교육과정을 부분 개정해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민주시민교육을 다루거나 선택과목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022년께에는 민주시민교육이라는 별도 교과목 개설을 검토 중이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