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불법환적을 하다 일본정부에 적발된 북한 유조선 7척은 모두 미국의 제재 대상인 것으로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5일 밝혔다.

VOA에 따르면 일본정부는 2018년 들어 북한 유조선의 선박간 불법 환적 의심 사례 8건을 공개했다. 이 북한 유조선 7척이 모두 미국의 제재 명단에 오른 선박으로 확인됐다.

앞서 미 재무부는 지난 2월 선박 28척을 ‘특별지정 제재대상(SDN)’으로 지정했다. 당시 미 재부무는 추가로 26척의 북한선박을 지명하면서 “선박 간 석유 환적 관여 가능 선박”이라고 했다. 일본당국이 올해 적발한 7척의 선받은 모두 이 명단에 오른 선박들로 확인됐다.

앞서 4일 일본 외무성은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 국적 유조선 안산 1호가 지난달 29일 중국 상하이 남동 방향으로 약 350km 떨어진 동중국해 공해상에서 국적불명의 선박 옆에 나란히 붙어있는 것을 해상자위대가 발견했다고 밝혔다. 일본정부는 이들 두 선박은 호스로 연결돼 있었고, 이름을 ‘호프시(HOPE SEA0’로 위장한 북한 국적 유조선 안산 1호가 유엔 안보리가 금지한 선박 간 환적을 실시다고 의심했다. 이어 일본은 이 사례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통보했다. 안산 1호는 지난 3월 유엔 안보리 제재명단에 포함돼으며 자금동결과 입항 금지 대상으로 지정됐다.

VOA에 따르면 올 초부터 일본정부가 적발한 북한 유조선은 례성강 1호(2차례), 유정2호, 천마산호, 지성 6호, 삼정2호, 유평5호, 그리고 안산1호까지 총7척이다. 4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 포착된 사례는 4건이다.

VOA는 “일본정부의 공식 발표는 없었지만 남북 정상회담 직후인 지난 5월 초 한국 유조선이 북한선박과의 불법 환적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덧붙였다. 또 일본 산케이 신문은 지난 5월 한국 국적 유조선이 해상에서 북한선박의 환적에 관여한 의혹이 있어 일본정부가 한국정부에 사실 조사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일본 측 요청으로 조사한 결과 불법 유류 환적은 없었던 것으로 밝혀져 일본 측에도 통보했다”고 해명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