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소리' 6월28일자 사설 인용해 우리민족끼리·메아리 일제히 보도

북한 관영 선전매체들이 3일 동시다발적으로 한국내 일부 보도를 인용해 이른바 '양심수' 석방을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북한 정부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 리선권)' 산하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와 또 다른 선전매체 '메아리' 등은 이날 "더 미룰 수 없는 량심수석방"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선전방송인 '통일의 메아리'도 최근 같은 소재로 라디오 방송을 내보냈다.

이는 지난달 28일 국내 극좌 성향 언론으로 평가받는 '민중의 소리'가 "더 미룰 수 없는 양심수 석방"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사설을 부분적으로 인용한 것이다. 북한 매체들은 종종 한국 내 친북·극좌 단체 동향이나 언론 보도를 직접 소개하며 자신들의 주장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두 선전매체는 사설의 일부 구절을 옮겨 "리명박, 박근혜《정권》이 《법》을 통치도구로 악용하였다. 사법롱락세력은 《정권》의 눈밖에 난 사람들을 잡아들여 처형하였다"고 규정했다.

이어 "《리명박-박근혜<국가>폭력피해, 생존권침해 8.15대사면 및 량심수석방추진위원회》가 (6월) 27일 기자회견을 가지고 8.15를 계기로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을 요구한 사람들, 일본군성노예소녀상을 지키던 학생들, 력사교과서외곡책동에 항의한 청년들, 공작정치와 《종북》몰이의 희생물로 감옥에 갇힌 사람들의 사면을 요구하였다"고 전했다.

매체들은 "리명박, 박근혜《정권》이 아니였다면 지금까지 평범한 생활을 하고있을 많은 사람들이 형사처벌을 받고 전과자가 되였다"면서 "적페《정권》의 피해자와 그 가족들은 누구보다도 적페《정권》의 교체를 바라던 사람들이며 억울하게 입은 자신들의 상처를 현 당국(문재인 정부)이 돌봐주기를 기대하였던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량심수석방을 지금까지 지체한것만으로도 심각한데 더이상 기다리라고 해서는 안된다"면서 "당국이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요구했다. 

'민중의 소리'는 당초 사설 마지막 문장으로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할 때다"라고 적었지만 북한판(版)에서는 대통령이 '당국'으로 바뀌었고, '결단이 필요할 때'보다 직접적으로 '결단을 내려야 할 때'로 바뀐 점이 눈에 띈다.

한편 북측이 거론하는 양심수는 친북인사들 일변도다. '북한식 사회주의 추구' 등 이유로 헌법재판소에서 위헌정당 해산 판결을 내린 구(舊) 통합진보당 이석기 전 국회의원(내란선동 유죄로 복역 중)을 비롯해 간첩 사건, 폭력 시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실형을 살고 있는 인물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에 '김정은 찬양' 게시글을 쓴 혐의로 구속된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 회원 2명과 '왕재산 간첩 사건'의 총책 김덕용씨(이달 6일 만기 출소 예정),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촉구한다며 굴착기를 타고 대검찰청 정문에 돌진해 경비원에게 중상을 입힌 노동자 정석만씨 등이다. 

지난 2015년 11월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불법 폭력시위 '민중총궐기'를 주도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고 수감 중이던 한상균 전 민노총 위원장도 그 일원이었으나, 올해 5월21일 가석방 출소하면서 십수명의 '양심수' 숫자가 줄어들게 됐다. 구 통진당 지지세력들은 '양심수석방추진위원회'라는 명의로지난해 12월 기준 성탄절을 앞두고 19명의 양심수를 특별사면하라는 시국선언문을 낸 바 있다.

그러나 총 3100여명이 참여했다는 선언문에 서명한 김광진·강기정 더불어민주당 전 국회의원,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 함세웅·문규현 신부,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등 인사들은 '19명 중 이석기·한상균을 제외한 이들은 누군지 모른다'고 월간조선에 밝혀 의문을 자아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