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 법률소비자연맹의 자료 분석
여야 대표 평균 출석률보다 크게 낮아...추 대표측 "당대표로 당무활동에 여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1년간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를 한 번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신문은 3일 입법감시 시민단체인 법률소비자연맹의 자료 분석을 통해 지난 22개월 동안의 당 대표 임기를 통틀어서 상임위 회의는 단 한 차례 참석하는 데 그쳤으며, 지난 19대 국회 이후 현역 국회의원이 당 대표를 맡았던 여야 대표 가운데 가장 낮은 출석률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자료 분석에 따르면 추 대표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인 2017년 5월29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1년간 단 한 차례도 소속 상임위인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추대표는 또한 지난해 10월 유럽 해외출장 일정이 포함된 외통위 국정감사에만 유일하게 참석했으며, 당 대표직 임기 22개월로 분석했을 때도 상임위 출석은 단 한 번에 그쳤다.

추 대표 측은 “당 대표로서 당무활동에 여념이 없었고 올해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을 돌며 유세지원 활동을 하느라 불가피하게 상임위 회의에 참석하기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추 대표의 상임위 출석률은 역대 여야 대표의 평균 출석률보다도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법률소비자연맹은 19대 국회부터 현재까지 6년간 재임했던 역대 교섭단체 당 대표들의 상임위 출석률을 전수조사한 결과, 통합민주당 당 대표 당시 이해찬 의원(외통위)은 64.71%를 기록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당 대표 시절(국방위) 출석률은 52.17%였다. 국민의당에서 4개월간 대표를 했던 박지원 의원(법제사법위)은 80%의 출석률을 기록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