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 11명·방문진 이사 9명 선임 위해 오는 13일까지 후보자 공모절차 들어가기로

방송통신위원회가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와 KBS 이사 선임절차를 개시했다.

방통위는 2일 전체회의를 열어 KBS와 방문진, EBS 임원 선임 계획에 관한 건을 의결하고 임기가 만료되는 KBS 이사 11명과 방문진 이사 9명 선임을 위해 오는 13일까지 12일간 후보자 공모절차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모 후 방송법과 방송문화진흥회법에서 정한 결격사유 확인 절차 등을 거쳐 전체회의 의결을 통해 KBS 이사를 추천하고 방문진 이사를 임명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이번 공영방송 이사 선임 시 방송의 전문성과 함께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역성 및 성별, 직능별(언론계, 학계, 법조계, 산업계 등) 대표성 등 사회 각 분야의 대표성을 충분히 고려하기로 했다.

또한 방통위는 지원자의 소신과 원칙을 확보하기 위해 KBS·방문진 이사 후보자 공모와 8월 중 EBS 이사 9명 공모 때 중복지원을 금지하기로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국민 참여 확대와 절차적 투명성 확보를 위해 이사 후보 지원자들이 작성한 지원서를 방통위 홈페이지(www.kcc.go.kr)에 공개하고, 국민들로부터 지원자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후보자 선정 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방통위의 결정에 '시민검증단' 설치를 요구했던 언론시민사회는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자 반발하고 나섰다.

한편,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본부와 시민단체들이 KBS이사진을 정당 추천에서 시민 추천으로 바꾸려는 ‘방송독립시민행동’ 발족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좌파성향의 시민단체 대표들로 KBS이사진을 구성해 방송을 장악하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