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조정비서관 6.13 선거 前에도 거론…이번엔 "任실장 업무 과중하단 판단"
靑 "수석급 얘기도 있었지만 비서관급으로 결정, 여러 案 중 하나 맞다"

사진=TV조선 6월30일자 보도 화면 캡처
사진=TV조선 6월30일자 보도 화면 캡처

청와대 내 '업무조정비서관'(가칭) 직을 신설하는 방안이 2기 참모진 개편 과정에서 검토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지난 5월말에 이어 한달여 만에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이 아닌 '임종석 비서실장의 업무가 과중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한층 구체화돼서다. 일각에선 '비서실장의 비서실장을 만드는 격'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지난달 26일 임종석 비서실장이 직접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첫 수석비서관급 인사 교체를 발표한 뒤 후속 개편 작업이 '착실히'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앞서 검·경 수사권 조정 논의 과정에서 '검찰총장 패싱' 논란이 일었던 점이나, 이른바 소득주도성장 정책실패 불만이 확산되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측이 아닌 경제수석·일자리수석 교체로 대응한 점 등 청와대의 '만기친람식 국정운영'의 뚜렷한 단면을 보여준다는 지적도 나온다.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은 지난달 30일 오후 보도에서 청와대 2기 개편 관련 "조만간 공석인 비서관, 행정관 추가 인사와 함께 청와대 일부 조직 개편도 이뤄질 예정"이라며 "특히 임종석 실장의 업무가 과중하다는 판단에 따라 청와대 전체 업무를 취합·조정하는 가칭 '업무조정비서관'을 비서실 내부에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애초 수석급 얘기도 있었지만 비서관 급으로 (청와대가) 결정했다"고도 밝혔다. 청와대 비서실장의 업무 분담을 위해 수석비서관급 직제가 새로이 생길 수도 있었다는 것.

TV조선은 청와대 핵심관계자를 인용해 "(이런 방안이) 여러 안 중에 하나가 맞다"며 "국정상황실과 역할이 겹칠 수 있어 잘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전언도 보도했다. 

현재 국정상황실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 중 일원인 윤건영 실장이 맡고 있다. 청와대는 이밖에도 재정기획관, 제도개선비서관, 사회혁신비서관실 등을 통폐합 하고, 교육문화비서관실 등을 분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이에 앞서서도 '업무조정비서관' 신설 가능성이 거론된 바 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5월28일 매일경제는 "조직 개편과 관련해 국내언론비서관실과 업무조정비서관실 등 일부 비서관실이 신설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당시 이 매체는 "업무조정비서관은 비서실, 국가안보실, 정책실 간 주요 업무를 조율하는 조직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신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또 일부 비서관실은 통폐합할 가능성도 점쳐진다"고 전했다. "청와대 측에 여권 핵심인사가 정책실 일부 인사들에 대한 교체 건의를 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도 했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