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는 '드루킹' 김동원씨 [연합뉴스 제공]
28일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는 '드루킹' 김동원씨 [연합뉴스 제공]

포털 불법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가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처음으로 소환돼 12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고 29일 구치소로 돌아갔다.

특검팀은 전날 오후 2시 서울 강남역 인근 J빌딩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로 드루킹을 피의자 신분으로 처음 불러 조사했다. 드루킹은 이날 오전 2시께 허 특검과의 면담을 끝으로 조사를 마치고 구치소로 복귀했다.

허 특검은 이날 출근길에 취재진을 만나 드루킹과 면담에서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등에 관한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만 드루킹이 특검 사무실 도착 당시 '다 말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는 등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므로 댓글 여론조작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진술이 나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특검은 이 같은 드루킹의 진술과 전날 구치소 압수수색 등에서 확보한 자료 등을 분석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또 드루킹의 업무방해 혐의 공범으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핵심 멤버인 도모·윤모 변호사를 피의자로 입건한 만큼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사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