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슈퍼마켓·대형마트 입점 않기로 약속했지만...서울시 "지역상생협의 더 필요"
롯데가 5년전 서울시에 투자한 약 2000억은 결국 서울시에 바친 꼴
롯데몰 입점으로 예상됐던 1만명 일자리 창출은 모두 물거품 될 공산 커
롯데몰이 지역상인 다 죽인다며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와 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 등의 반발로 건립 취소될 가능성도

상암 롯데몰 개발계획 대상지 (서울시 제공)

인근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 시민단체들의 반대로 5년째 표류 중인 상암 롯데몰 개발계획이 또다시 서울시 허가를 받지 못했다.

롯데측은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마트는 입점시키지 않기로 약속하는 등 소상공인들의 주장을 최대한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서울시는 '지역상생협의'가 더 필요하다며 2013년부터 표류해 온 서울 서북권 최대 개발 사업인 상암 롯데몰에 대한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롯데몰 입점으로 주거 환경이 좋아진다며 인근 주민들은 환영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지역 상인들의 반발에 눈치를 보느라 기업들의 투자에 대한 약속도 지키지 않는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서울시 외 신세계그룹의 스타필드 창원점, 경기 부천 신세계백화점 입점 사업 등도 비슷한 이유로 대형몰 건립 계획이 무산된 바 있다.

서울시는 지난 27일 제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상암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특별계획구역(I3·I4·I5)에 대한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재심의한 결과 부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역상생협의, DMC역과의 통합개발을 반영한 광역적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안건을 부결하되 새로운 안건으로 재상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는 DMC역세권개발과 한류문화 관광지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영화관, 대형마트 등이 포함된 축구장 14배 규모의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2013년 서울시로부터 DMC역 인근 부지 2만644㎡를 1972억원에 매입했다. 

대형 상업시설을 유치하겠다는 서울시 계획에 따라 롯데가 야심차게 추진한 사업이었지만 5년째 건립이 지연되면서 2000억에 가까운 매입금은 결국 서울시에 바친 꼴이 됐다. 5천명에서 1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예상도 모두 물거품으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 

서울 마포구 망원역 인근에서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와 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 지역 주민 대책위 등이 강력히 반발했고 인허가 결정은 또 다시 미뤄졌다. 이로써 롯데가 서울시에 1972억원을 쏟아부은 지 5년째며, 상암 롯데몰에 대한 서울시 심의는 2015년 7월과 12월, 지난달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상암 롯데몰 건립을 반대하고 있는 마포구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롯데복합쇼핑몰은 지하철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등과 인접해있어 반경 10㎞ 이상 지역 상권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포주민대책위, 상암동DMC 롯데복합쇼핑몰 강행 반대

당초 롯데는 서울시로부터 사들인 3개 필지 전체에 복합쇼핑몰을 지을 예정이었으나 거센 반대에 부딪히자 지난해 말 3개 필지 중 1곳에는 비상업시설인 오피스텔을 짓고, 나머지 2개 필지를 통합해 쇼핑몰을 짓는 방안을 제시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마트는 입점시키지 않기로 했다.

그럼에도 지난달 23일 열린 제8차 도시·건축공동위는 계획안 심의를 보류했고 1개월여만에 열린 이번 9차 공동위는 아예 안건을 부결시켰다. 롯데는 지역상인들의 반대 속에 허가가 늦춰지자 시 인허가 결정 지연으로 롯데쇼핑몰 사업이 지체되고 있다며 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애초에 3개 필지 전체를 상업시설로 쓰려다 일부를 양보한 만큼 롯데도 더이상의 협의안을 내놓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인근 상인들은 여전히 2개 필지 통합 개발을 반대하며 쇼핑몰 규모 축소를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하반기 중 상업시설을 축소한 변경안을 롯데로부터 제출받아 재심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임창수 서울시 도시관리과장은 "이번 결정은 지역상권 보호를 위한 서울시 정책 방향에 따른 것"이라며 "개발계획 재입안 이후에도 상생 협의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쇼핑 측도 "서울시에 변경 설계안을 제출하는 한편 인근 상인들과 상생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